미친듯이 팔리는 소개리퍼럴 마케팅 - 고객을 부르는 네트워크 비법
세키 이와오 지음, 안양동 옮김, 구창환 감수 / 리텍콘텐츠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마케팅은 이제 기본이 되는 사회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 개인이나 집단의 실력이나 성과를 위해서도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이로운 방법인지,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경영을 해나가는지, 이 책은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방법, 고객을 선별하고 시장 경쟁 속에서 앞서나가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실패는 경엉의 악화와 실업 등 위험으로 이어지므로 제대로 배우고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팅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시장을 철저히 조사하는 방법과 경쟁 업체의 동향, 고객의 유형과 어떤 유형의 고객이 시장에 다수 분포하고 있는지, 제품 자체의 품질과 보증, 판매나 유통 과정에서의 이윤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기업체의 경우도 마찬가지며 개인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인 사람이 중심이 되는 방법입니다. 모든 일과 사회에는 사람이 중심입니다. 사람이 없다면 아무리 우수한 것도 무용지물이 되고 의미와 존재가치가 사라져갑니다.


최근, 기업들의 흐름이나 장사나 사업, 영업을 하는 분들을 보더라도 가장 첫 번째 원칙은 신뢰와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사람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전문 대행업체가 등장할 정도로 각광받고 있고 아무리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흐름이 가속화되더라도 불변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이 사는 세상과 사회에서 사람에 대한 존재를 망각하거나 기만하는 행위는 패망의 지름길로 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신뢰와 관계, 어떻게 하면 부각시키며 관리할 수 있을지, 이 책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책의 제목에서도 보여지듯이 여러 사람에게 분산해서 투자하고 적당한 관리를 하기보다는 전문적으로 모든 사람을 관리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업의 경우에 적당하며 개인의 경우에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래서 주목받는 것이 확실한 고객을 자신의 사람으로 만들어서 그 고객이 불러오는 또 다른 고객을 또 다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바로 소개리퍼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입소문과 서비스의 우수성은 금방 시장에서 소문이 나고, 단골 고객을 중심으로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읍니다. 이런 방법을 적절하게 관리만 한다면 사용자나 경영자 입장에서 자신이 원했던 성과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초과목표 달성이라는 행복한 비명을 지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고객들의 동향과 유형, 사람에 대한 우수한 서비스와 기본에 충실하지만 감성에도 호소하는 마케팅 방법도 적절히 가미해서 병행해야 합니다.


한 번 단골이 되면 그 고객은 확실한 믿음과 신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것을 주변에 자랑하거나 소개해주고 그들의 지인에게도 업체를 소개하거나 추천해 줍니다. 이런 방법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우리는 항상 기본에 충실해야지 하면서도 어느 덧, 기본을 잊고 수익률이나 자신의 이익을 쫓고 후회하기에 이릅니다. 그래서 배워야 하며 항상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단골 고객이 등장할 지 모르며 어떤 방법으로 소개를 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이라는 좁은 울타리에서 사람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나쁜 이미지의 기업이 패가망신하듯,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호화를 누릴 것이며 경영에 있어서도 큰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입에서 입으로, 단골에서 지인의 소개과정을 거치면서 정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옵니다. 마케팅이라는 기본에도 부합되며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보여집니다. 결국 사람사는 세상에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고민보다는 직접 부딪히고 경험하는 것 만큼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이 책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고, 고객을 분석하는 방법이 좀 독특한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체계적인 논리와 분석으로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기업의 경영에도 유용할 것이고 개인의 장사나 사업, 영업력에도 큰 자극과 배울 점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소개리퍼럴 마케팅. 다소 생소하고 어떤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들겠지만 읽다 보면 이해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고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모든 것을 다 잡고 싶다면 반드시 봐야 할 책으로 여겨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