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륙작전비사 - 또 하나의 트로이 목마, 전쟁의 역사를 바꾸다
주치호 지음 / 오렌지연필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영화로도 상영중이며 광복절을 맞은 8월, 우리가 알아야 하는 또 하나의 역사적 사건. 바로 인천상륙작전입니다. 6.25전쟁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예전보다는 역사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많은 분들이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한국전쟁 당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인천상륙작전에 대해 상사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반대했지만 뚝심있는 판단으로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끈 맥아더 장군. 그는 한국에서 절대적으로 추앙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구국의 위기에서 정확한 판단과 결단으로 전세를 뒤집었기 때문입니다.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 북한 괴뢰군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된 내전이자 국제전입니다.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패망으로 독립을 맞이하게 되지만 이념의 잣대와 열강들의 냉전대결로 인해, 나라가 둘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38선을 기점으로 북에는 김일성의 공산주의 정권이, 남쪽에는 이승만의 자유주의 정부가 들어서게 됩니다. 한국전쟁이 일어나기 전에는 왕래가 비교적 자유로웠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분단이 고착화되었고 지금도 종전이 아닌 정전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제가 남기고 간 주요 군수시설이나 공업시설, 물자들이 북한에 많았고 우리는 농업 정책이 대부분이라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심지어 이승만 대통령이 미국에 건의해서 전차 도입과 탱크를 막을 무기 제공을 요청했지만 미국은 한반도 지형에 전차는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거절하게 됩니다. 지형적인 핑계도 있었지만 궁극적으로는 이승만의 북진정책에 대해 달갑지 않게 여기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가는 사이, 북한은 소련의 지원을 받고 착실하게 군비를 정비하여 우리가 방심하는 날을 정하고 일제히 쳐내려오게 되는 것입니다.


소련제 탱크인 T34로 무장한 북한 인민군 20만은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하였고 1달여 만에 낙동강 전선을 제외한 한반도 모든 지역을 장악하게 됩니다. 패망의 위기에 있던 대한민국은 유엔군의 개입을 요청하였고 유엔군은 남한에 대한 북한의 침략을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미국을 필두로 16개국의 지원을 받아 한국전쟁에 개입하게 된 것입니다. 당시 일본을 점령하고 있던 맥아더 장군은 총사령관에 임명되어 한국전쟁의 모든 권한을 지휘하게 되었습니다.


열세에 몰린 전세를 뒤집기 위해 맥아더는 상륙작전을 준비합니다. 영화에서도 나왔지만 적에게 교란을 주기 위해 정보를 일부로 흘리면서 후방에 대한 기만책을 펼치게 됩니다. 그리고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을 감행하게 되었고 성공적으로 상륙하면서 전세를 만회하고 잃어버린 자유와 땅을 되찾기 시작합니다. 이 작전은 한국전쟁에서 가장 결정적인 전투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전세는 국군과 유엔군에게 돌아왔고 10월 1일 38선을 넘어서 북진하게 된 것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은 그저 운이 좋아서 된 것이 아닙니다. 물론 운도 따랐습니다. 2시간 만에 7만여 병력을 빠르게 내리고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 했기에 신속함과 정확성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해 캘로부대라는 특수부대를 투입하여 사전에 도움을 받았고 그전에 실제로 다른 곳을 친다는 의미를 주기 위해서 장사상륙작전을 펼치기도 합니다. 북의 대비를 무력화하고 우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많은 교란 작전을 펼친 것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이 영화로 흥행에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단순한 전투의 의미가 아니라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이름없는 영웅들의 순국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맥아더를 제외한 군 수뇌부 모두가 반대했지만 자신의 철학과 믿음을 실현시킨 맥아더를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맥아더는 이미 당시 5성 장군으로 미국에서도 영웅으로 추앙받던 인물이였고, 그는 한국전쟁을 통해 공산주의를 견제하고 완성된 통일론까지 제시하게 됩니다. 


그게 바로 만주에 있던 중국 인민군과 소련을 견제하기 위한 원폭 사용을 건의하는 대목에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시 미국의 좋지 않았던 여론과 대통령의 반대로 무산되었지만 만약, 맥아더의 건의대로 실행만 되었다면 우리의 역사는 급변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전쟁사를 다뤘기 때문에 역사에 대해 모르거나 지루하다고 여기는 분들도 쉽게 다가서며 흥미를 느낄 만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내용이 너무 가볍지도 않고 사실을 근거로 우리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겉으로만 알았던 인천상륙작전이 아닌 이 책을 통해 한국전쟁과 당시의 외교, 국방, 정세를 함께 배우면서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