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의 시대 - 왜 우리는 지금 교양인이어야 하는가?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이소영 옮김 / 윌컴퍼니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유한합니다. 그래서 인생에 대한 각종 철학적인 주장과 논리, 가치관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개인마다 주관과 삶에 대한 태도나 철학은 다를지라도, 공통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학문적인 갈망과 교양인이 되고 싶다는 욕심입니다. 나이를 먹어서 뒤늦게 공부하는 사람이든 어린 시절부터 차근차근 학문적 소양과 교양을 쌓은 사람들까지, 바쁘게 살아가도 생계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해도 사람들은 교양이라는 덕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간만이 가지는 최고의 가치관이자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교양인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공부하며 살아야 하는지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교양이라는 것이 무조건 학문적이다? 그것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 착각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돈이 최고의 가치, 명예가 최고, 학문적 지식이 최고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가지지 못해도 전문 분야에 대한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 설정이나 동기부여는 살아가면서 큰 영향을 줍니다. 이 책에서도 교양을 쌓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독서의 방법, 사람을 많이 만나면서 대인관계에 힘쓰는 방법, 바쁜 시간을 할애해서라도 여행을 많이 다니면서 견문을 넓히는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양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하는 시대와 사회, 발전하는 기술력과 기계의 힘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계가 보일 듯 하면서도 끝없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시대에는 어떤 것이 흥하고 망할지, 저마다 예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불확실성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주하며 살거나 포기하기에는 인생이 너무나도 아깝습니다. 그래서 방법이 어떻든 준비를 하며 소양과 교양을 길러야 합니다. 


너무 편협적인 사고도 문제지만 대책없이 포용하며 이해하는 사고도 위험합니다. 자신의 삶이 제일의 가치관이라는 중심이 있어야 하며, 모든 일이나 변수에 대해 대응하는 능력도 좋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경험하며, 소통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교양의 시대를 살지만 진정으로 자신이 교양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만큼 쉬운 길이 아닐 뿐더러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노력과 준비만 한다면 어느 덧, 교양인이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느끼면서 삶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과 욕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말로만 부르짖는 허세나 지식이 아닌 자신의 삶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는 인생. 그게 사람들이 원하는 성공과 인생에 대한 뜻깊음 일 것입니다. 학문과 지식을 대하는 태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신념과 자신감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넘쳐나는 정보를 분별력있게 받아들이고 적용하거나 응용하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은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사명감과도 같습니다.


우리나라처럼 인재에 의존해서 발전을 추구하는 구조를 보더라도 학문과 성공은 거의 수평선상에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학문과 지식이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거의 모든, 아니 많은 것을 대변합니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며 꾸준히 지속가능하게 어필할 수 있는 것도 학문과 지식이 가장 안정적이며 유효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 후에 대인관계나 여행을 통해 자신을 가다듬고 재충전하는 계기로 활용한다면 달라진 모습이나 자기 성찰이나 다짐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 주장하는 다양한 방법과 세상을 보는 눈, 미래에 대한 대비, 자기계발의 예와 필요성, 많은 것을 느끼면서 생각하게 됩니다. 교양의 시대에서 중심을 잡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면서 시간과 돈에 쫓기는 삶이 아닌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삶을 그린다면 지금부터 계획하고 바로 실행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삶은 유한하며 시간은 정말 빨리 갑니다. 그리고 성공과 목표에 도달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오며 기회는 새로운 희망과 성공을 가져다 줍니다. 모두가 알지만 실천하기 힘든, 그런 계획이나 목표, 방법에 대해 이 책은 많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