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중독 -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는 습관의 늪
최창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자로 유명한 최창호님이 지은 책입니다. 현대인들이 겪거나 겪었던 여러가지 갈등과 결심, 그리고 그 밖의 다양한 심리학적인 원인들을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이 분을 대중매체에서 자주 접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글은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자신의 스타일과 비슷하면서도 가볍지는 않았던 책입니다. 심리학적인 원인과 치유법, 다스리는 방법 등이 설명되고 있습니다. 결심. 누구나 살면서 안할 수 없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결심중독에 빠져있을까? 아무래도 바쁜 일상과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 면역이 되어 그런 것 같습니다. 경쟁이 일상이고 경쟁은 승자와 패자를 만들기 때문에 누구는 빛을 보지만 또 다른 누구는 그늘에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도태되거나 뒤쳐지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자극과 동기부여를 두면서 결심을 하고 작심삼일이라도 계속해서 하려는 습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결심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너무 무모하거나 무리가 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일상에서부터 중요한 일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결심을 합니다. 나는 어떤 것을 꼭 이루고 말겠다는 강한 목적의식을 키웁니다. 금연이 될 수도 어떤 시험이나 일에 대한 결과물로도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결심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는 각자만의 능력이 존재합니다. 어떤 일이든 능력에 따라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선택과 집중도 잘해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함께 해서 빛을 보거나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는 것에는 개인적인 욕심보다는 협업을 통해 해나가야 합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함께하면 더 멀리, 더 빨리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개인의 의지만이로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의지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때로는 현실에 맞게 해야 하며, 놓을 줄도 알아야 정신건강을 지키면서 일이나 목표에 대한 결과물까지 함께 이룰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바라보고 논리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심리적인 요소, 외부적인 환경, 내부적인 상황 등 주제별로 간략하지만 이해 될 만한 얘기들을 나열하고 있으며 결심중독에 빠진 현대인들에 대한 안타까운 자화상을 바라보며 자신의 소신을 풀어내고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왜 결심중독에 내몰리는지, 이것이 과연 정답인가? 등 다양한 생각이 들게하는 책이며 이 한 권의 책으로 우리가 정말 치열하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심중독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자신이 관리하고 맞는 것들을 위주로 선택과 집중, 몰입을 한다면 결과는 따라오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될 것 입니다. 결심중독이 나쁜 의도는 아닙니다. 때로는 눈으로 보고도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해내기도 하며, 불타진 의지와 노력이 성공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빛이 있으면 그늘이 존재하듯, 스트레스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은 어떤 위치에 있고 어떻게 극복하거나 이용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