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보물찾기 - 우리 가족 주말 역사체험 따라잡기!
어린이동아 취재팀 기획, 김보민 글 / 어린이동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는 한국사에서 무시할 수 없는 우리의 보물에 대한 소개입니다.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글로 배우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그림과 문화유산, 문화재를 직접 체험하거나 눈으로 보면서 공부를 하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이런 문화재가 있다는 설명보다는 사진 한 장의 효과가 무시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역사에 무지하거나 역사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는 이런 접근은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이 비록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읽기 쉽게 설명하고 있지만 어른들도 볼 만하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한국사 검정시험같은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며 중요도가 높은 부분이 바로 문화재 부분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한류와 역사를 알리고 우수성을 자랑하기 위해서도 문화재가 기여하는 부분이 큽니다. 약탈당한 문화재에 대한 반환 요구와 우리 것이라는 확실한 고증과 보증, 알림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서도 이런 보물에 대한 접근으로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고 역사를 배워야 하는 목표의식과 동기부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관광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높습니다. 국내에 유명한 사찰이나 유적지, 관광지를 가보면 우리의 우수성과 기품, 당시 시대를 생각하며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문화재 보존에 대한 관심과 투자, 관리가 부족하여 훼손되는 것들도 많지만 예전보다는 나아져서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많은 문화재 중에서도 손에 꼽히고 유명한 유적지나 문화재를 중심으로 역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 등 다양한 시대상을 알 수 있습니다. 도교와 유교, 불교가 유행했던 시대에 맞게 각기 건물이나 건축의 양식이 시대상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민간신앙과 선민사상, 불국토사상, 예의와 법을 중시했던 지배층의 풍습, 서민들의 생활상까지 많은 부분에서 좋은 학습효과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독자적인 문화재도 많고 이를 통해 우리의 것이 중국이나 일본으로 파급력을 줬다는 사실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역사에 대한 좋은 접근법을 제시 할 수 있는 보물과 문화재를 통한 역사공부.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부분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역사에 대한 긍지도 생길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우리역사에 이렇게 소중한 것들이 많은지 새삼 느끼게 되었고, 우리 역사가 장구한 세월만큼이나 정말 많은 위인과 우수함이 있었다는 사실에 자랑스러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특히,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되어 있는 문화재, 기록유산, 무형, 유형 문화재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관심을 가지면 알 수 있는 소중한 사료들과 유적들이 많습니다. 이 책과 함께 자라나는 어린이들을 위해서도,역사적 지식이 부족한 어른들을 위해서도 상관없이 다양하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보다는 그림과 사진으로 배우는 느낌이 강해, 전달력이 강합니다. 이 책과 함께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가볍게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