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트렌드 심리학 - 12가지 실험으로 파헤친 소비 속 감춰진 욕망
강한나.김보름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트렌드라는 단어가 흔하게 쓰이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은 변화를 갈망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거나 목표를 달성했다고 여기며 만족감을 느낍니다. 이런 심리를 잘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도 이 시대는 필요한 능력인 것 같습니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트렌드에 둔감하면 도태되고 민감하면 어떻게든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콘텐츠가 많아 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트렌드에 대해 주목해야 합니다. 항상 변화를 선도하고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소비에 관한 인간의 심리적인 요인과 욕망을 접목시켜서 독자들에게 많은 것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소비는 하며, 살아갑니다. 호황이든 불황이든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에는 소비의 심리가 분명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흐름 속에서 성공을 위한 생각과 실행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며 항상 돌아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잘 파악해야 합니다.


앞으로 이런 추세는 계속 될 것이며 어찌보면 정답은 없습니다. 대다수가 실패라고 평가했던 재화나 상품이 시대에 이슈로 떠오르는 것을 많이 봤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건 무조건 성공한다고 호언장담했던 상품의 실패도 같이 봤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누구나 예상하고 예측이 가능하다면 성공은 정말 쉬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생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습니다. 뻔한 예상과 예측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간과하지만 않는다면 실패를 줄이고 시행착오를 덜 겪게 될 것입니다.


다가오는 시대에서 개인의 능력은 더욱 강화 될 것입니다. 1인 콘텐츠의 부활이며 자신만의 영역이 구축되는 것입니다. 정보화, 기계화의 엄청난 성장이 우리에게 주는 축복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개인을 어필하기 위한 방송을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선도했던 사람들은 성공을 기반으로 자신을 적절하게 마케팅했지만 후발주자는 치열한 경쟁에서 앞날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트렌드를 얼마나 정확하게 짚고 실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트렌드도 트렌드지만 명확하게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심리입니다. 심리학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진행중이며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심리학도 규정할 수 없을 만큼 매우 가변적이며 범위도 포괄적입니다. 그래서 학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실패를 해봐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성공만을 거둔 사람은 실패를 모릅니다. 즉 사람들의 아픔과 실패를 모르기에 자신도 성공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말입니다.


요즘처럼 소비가 매우 위축되고 경기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미래에 대한 생각과 준비,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남들이 추종하는 산업이 아닌 자신만의 영역을 확실하게 다지면서 구축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반드시 찾아 옵니다. 그 기회를 바탕으로 준비된 자만이 성공을 거둘 수 있으며 미래의 트렌드까지 주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가장 기본적인 질문으로부터 진지한 내용과 미래의 예측까지 다양하게 담아내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람들의 소비와 트렌드를 정확하게 알고 자신만의 영역으로 마케팅하거나 아이디어를 활용 할 수만 있다면  원하는 성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준비와 경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람들 속에서 생각하며 다양함에 대한 인식과 차별화 등 내적이든 외적이든 알아야 하는 부분도 많습니다. 현재의 확실한 준비가 밝은 미래를 보장해 줄 것입니다. 이 책이 모든 것은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자신에 대한 생각과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 줄 것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