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성공하는 채용과 면접의 기술 - 성과기반의 채용과 구직을 위한 완벽 가이드
루 아들러 지음, 이병철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취업난이 심각합니다. 청년실업 문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흔히 원하는 직종에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고스펙에도 취업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국가나 기업, 민간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뾰족한 정답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구직자들도 사기업에 취업하는 것에 강한 회의감을 가진 분들도 많고 포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연스레, 국가직으로 몰리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강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어떻게 하면 좁은 취업의 문을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과 자신만의 힘을 결집시키기 위해 많은 독자들이 읽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업의 과정은 서류와 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조금 더 나은 인재를 뽑기 위한 절차라고 합니다. 당연히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끊임없이 비교를 하며 뽑을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희비가 엇갈리기도 합니다.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가?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준비했지만 서류는 광탈, 서류는 통과했다고 치더라도 면접에서 긴장을 하거나 열심히 했지만 또 다시 광탈.. 정말 자존감은 바닥을 향해 떨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 책이 모든 구직자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방법론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할 것 같습니다. 철저히 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인재를 뽑는지, 왜 우리는 이런 인재를 원하는지 등 다양한 입장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취업 관련 서적들이 있겠지만 이 책이 눈길을 끄는 부분은 현직에서 끊임없이 종사하면서 많은 인재들을 봤던 담당자가 적은 책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취업 시장에도 트렌드가 존재합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듯 채용 시장에서도 인재에 대한 관점이나 기준, 생각 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을 구직자들 입장에서는 확실하게 준비를 하고 알아야 합니다.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절차가 기다리고 있으며 귀찮아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자신만의 강점을 강화하고 역량을 표현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구직자들이 준비된 인재가 너무나 많고 개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으로 정말 이런 인재는 아깝다고 느낄 만한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약점을 강점으로 승화하는 기술이나 채용 공시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강하게 어필하는 힘, 다양한 주제와 압박에도 흔들리지 않고 버티면서 대처하는 자세까지 요구되는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신입에게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나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는 확실하게 구분짓기를 원합니다. 걸러질 인재는 거르고 정말 신뢰가 가거나 눈길이 가는 인재를 선호하고 채용합니다. 구직자들이 포기할 수 없는 것도 이런 부분일 것입니다. 채용에 정답은 없겠지만 이 책이 적어도 많은 부분에서 색다른 관점을 제시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구직자의 기준이 아닌 채용자의 기준과 눈으로 언급하고 있기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날이 갈수록 채용 시장은 좁고 취업의 문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불황이라는 말이 피부로 느낄 정도로 모든 상황이 최악입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자신만의 무기와 강점을 확실히 다듬고 준비만 한다면 기회는 반드시 올 것입니다. 희망고문이 될 수도 있겠지만 손놓고 포기하는 것보다는 훨씬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구직자들이 힘을 얻고 인생에 대한 재미와 행복까지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