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의 배신 - 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
조연행 지음 / 북클라우드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한 미래, 불확실한 나의 재산과 노후, 사람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미래에 대한 저축과 투자의 개념으로 연금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이라는 말에서 보이듯, 확실하게 믿고 안심할 수 있다는 생각이 깔려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매 월, 소득에서 일정한 부분을 연금에 넣고 불안함을 지우고 미래를 잘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준비가 없으면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고 이 책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금융에 대한 이해가 높고 보험상품 개발 전문가가 들려주는 연금에 대한 실체. 우리는 작가의 말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 작가는 이런 주장을 하는지, 이 주장이 사실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위에서 보험이나 연금을 권유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실적과 생계를 위해 종사하는 직업에 충실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어른들은 말합니다. 절대 쉽게 그런 것에 투자하거나 들어주면 안된다고, 이 말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영업실적에 대한 압박감을 안고 살아갑니다. 직업적인 숙명도 있고 금융업들도 먹고 살야아 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모든 것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명백한 설명의무의 위반인 경우에도 고객이 따지지 않는 이상, 그들은 불리한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제대로 된 정보를 알고 공부를 조금은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연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국가가 운영하고 국민을 위해 조성한 연금이라고 하더라도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연금이 주는 달콤함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세수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연금을 삭감하거나 없애는 기조로 가고 있으며 미래에 확실하게 보장해주지 못할 자금사정에 빠져있습니다. 


장기적인 연금에 들었다고 가정해서 훗 날, 자신에게 온전히 돌아오거나 보상받을 있을 수 거라는 것은 냉정하게 말해서 힘듭니다. 그 시간동안 많은 일들이 터질 수도 있고 정책의 변화나 기업의 움직임 등 많은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리라는 생각은 바람일 뿐입니다. 물론, 제대로 된 이해와 운영하는 주체가 누구이냐에 따라서 안전한 연금이 될 수도 있겠지만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이며 국가도 때에 따라서는 경영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연금이 주는 수익률과 안정성. 달콤한 유혹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실리와 투자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입 시, 조건을 꼼꼼하게 따지며 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거나 알아보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약관을 상세하게 살펴서 그들이 말하는 부분에 대한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소득의 일정 부분을 투자하는 과정에서 대충 훑어보는 태도는 정말 어리석고 무능한 대처이기 때문입니다. 


절세효과, 세액공제, 소득공제 등 관련 지식을 공부하고 연금사 별로 상이한 내용이나 공통점을 발견하고 합리적으로 투자하거나 거절하는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무작정 높은 수익률을 주장하는 상품은 경계해야 하며 금융업의 동향이나 자본시장법상 이것이 단기 투기적인 성향을 보이는지 안정된 자산을 기반으로 장기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인구의 감소와 노후 세대의 증가로 미래에 대한 관심이 많고 노후에 대한 불안 심리가 팽창하고 있습니다. 


이런 심리를 이용하는 상품이 아닌지, 나에게 맞고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상품인지 따지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자 당연하고 합리적인 태도입니다. 연금이라고 무턱대고 믿고 가입하는 순진한 양이 아닌 보다 주체적으로 움직이고 준비하는 태도가 가장 현명한 태도일 것입니다. 연금이라는 단어에 속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고객이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이 주는 의미는 금융에 대한 생각과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 포괄적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실정과 현실을 고려한 합리적인 방법 찾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책이 주는 메시지는 분명 진지하고 중요합니다.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