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만의 언어로 당당하게 삶을 대하라
박근아 지음 / 함께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성공에 대한 갈증을 느낍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위해 달려가거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성공한 사람들에게 존재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세상에 대한 나의 생각은 확실하고 제대로 된 것일까? 등의 고민을 마주하게 됩니다.
우리는 누구나 실패를 하고 인생을 경험하고 좌절의 연속을 마주합니다. 포기를 하고 돌아서는 사람도 있겠지만 끝까지 노력해서 쟁취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택의 방향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의도가 이와 비슷합니다. 자신에 대한 사랑, 자기애를 강조하고 사람들과 세상에 당당하게 나아가서 말하는 자신감을 말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무리가 따르겠지만 적정한 선에서의 행동이나 모습은 새로운 신선함이나 자신의 삶과 건강을 지켜주는 활력소가 되기도 합니다. 작은 습관에서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저마다의 차이는 있겠지만 제대로 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긍정적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두려움과 소심함, 지나친 생각과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모습 등 후회를 한 적이 있을 겁니다. 그때 이렇게 할 걸, 저 때는 이렇게 했어야 했는데...하고 사람들은 지나고 나서 후회합니다. 하지만 당당한 사람들은 실패와 대중들의 많은 시선을 즐깁니다. 누구나 처음 접하는 상황이니까 실패해도 괜찮다는 주문을 걸고 그들도 똑같이 도전하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는 것도 직접 행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머리에도 오래남고 실패에 대한 생각이 좋은 약이 되어 돌아옵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에게 당당하지 못한 사람이 남들에게 당당할 수 없습니다. 인생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삶에 대한 생각도 건전하게 가져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선순환의 구조처럼 맞물려서 돌아갑니다. 긍정은 긍정을 낳고 부정은 부정을 야기시킵니다. 우리의 삶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거는 이미 지나간 열차입니다. 되돌릴 수 없습니다. 과거에 집착하고 사로잡히기 보다는 현재에 충실하고 가까운 미래부터 준비하는 자세에서 성공이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거창한 목표나 습관보다는 일상에서 삶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소소한 습관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자기관리가 될 수 있고 변화시키는 노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당함으로 무장한 사람들에게는 눈빛부터가 다르게 다가오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제는 영향을 받는 사람이 아닌 직접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꾸미며 가꾸지만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겸비하면서 성공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모습. 누구나 꿈꾸는 인생에 대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책을 보고 생각만으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이어져 좋은 자극과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계발에는 어려운 것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자신이 정말 느끼는 감정을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고 노력하는 것이 자기계발입니다. 삶에 대해 소극적인 분들이나 자신감이 결여된 분들에게는 좋은 자극이 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기회와 마주합니다. 자신의 소극적인 성격으로 그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현재는 연습의 과정이며 결과는 미래에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결과를 보고 후회하면 이미 과거입니다. 당당한 삶을 위한 조건과 방법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기 좋은 책입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작가만의 필력도 괜찮고 자신의 경험이 잘 녹여져 있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