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노후 미리 준비하는 은퇴설계 - 영화 같은 노후 드라마 같은 은퇴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최성환 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설계는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젊은 시절부터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고, 늦었다고 생각할 때라도 망설이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준비를 해야합니다. 이 책은 은퇴에 대한 불안한 미래를 없애고 행복한 삶과 생활, 대인관계 등 다양한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유교적인 관습으로 인해 젊은 시절부터 은퇴를 바라보는 시기가 되도록 자신에게는 소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시대가 변하고 인식의 개선으로 많이 나아졌지만 부족한 점도 많습니다.

은퇴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과 은퇴자를 바라보는 시선부터 달라져야합니다.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 은퇴를 하게 되고 제 2의 인생을 꿈꾸면서 살아가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우리처럼 경쟁이 심하고 일자리의 부족과 폐쇄적이며 보수적인 기업문화, 정책의 미비 등 여러 사회문제로 인해 준비가 많이 부족합니다.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도 말로는 준비를 한다고 하지만 방법에 대한 고민과 준비부족, 정보의 미비로 많은 사람들이 당황하기도 합니다.


이 책은 노후에 대한 확실한 준비와 자신만의 철학, 그리고 어떤 것을 배워야 하며 마음가짐이나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어렵지 않은 구성과 누구나 공감할 만한 스토리로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서 대처하지 못하고 알지 못하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누구에게나 노후는 행복해야 할 권리가 있습니다. 크게는 국가, 기업, 작게는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면서 고생을 했기 때문에 보장받을 권리가 있고 보호받을 명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은퇴 이후에 삶에 대한 도전의식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인 여건도 고려한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독단적인 결정보다는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과 충분한 상의를 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령, 자연인처럼 자유로운 영혼으로 은둔 생활을 한다고 해도 말입니다. 그리고 미리 준비하는 방법에는 꾸준히 트렌드를 읽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즉,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지는 산업군이 어디며 뜨는 산업군은 또 어디인지,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적극성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며 창업이나 사업을 한다고 해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을 믿고 무조건 신뢰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직접 발품이 들더라도 뛰며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를 고려해야 하고 위험성을 최소화하려는 방어적인 태도도 중요합니다.


은퇴 후의 실패는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발전을 많이 했지만 여타 다른 선진국이나 복지국가로의 위상은 아직까지 많이 부족하기에 스스로가 노력하며 챙기는 태도가 우선순위입니다. 누구도 개인을 완벽하게 지켜줄 순 없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돈을 쫓는 태도보다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취미라도 말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즐기면서 할 수 있어야 몸도 마음도 다스리며 건강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노력하다 보면 대인관계에서도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고 사교적인 관계와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꼭 읽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트렌드와 방법론, 사례와 구체적인 전망까지 모든 것이 한 권의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개인마다 편차는 있겠지만 큰 틀에서 어떻게 미래를 구상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야 할 지,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삶의 선택과 방향은 각자 다르지만 꿈꾸는 이상과 행복을 비슷할 것입니다. 은퇴 이후의 웰다잉까지 파국을 피하고 삶의 행복과 평온을 같이 쟁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