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근육을 키워라 - 하루 10분 재테크 공부로 돈이 저절로 붙는 체질 만들기
백승혜 지음 / 라온북 / 2016년 1월
평점 :
재테크에 관한 또 다른 유형의 책입니다. 재테크는 기술이 아니라 습관이다?
우리 경제의 장기 침체와 고용문제, 창업실패 등 많은 문제들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뜨겁습니다. 하지만 재테크하면 일반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인식이 있습니다.
바로,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내가 전문가만큼의 노력으로 공부를 하고 정보를 확인해 가며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 말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재테크가 쉬웠다면 아무나 도전하였고 그만큼 가치는 하락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재테크로 성공적인 자산관리를 하면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궁극적으로 고민하며 생각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의 서두에서 언급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부자마인드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처럼 행동하고 생각하라는 말이 주장의 요지입니다.
사람들은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요행을 바라거나 심지어, 노력으로 부자가 된 사람을 폄하하며 시기하기도 합니다.
부자 중에, 분명히 상속이나 금수저와 같은 부류도 있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주변을 둘러보면 흔치 않게 자수성가로 성공한 사업가나 기업인 등 여러가지 부자의 유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그럼 요행으로 성공하였는가? 말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유가 바로 그렇습니다.
부자마인드에 대해 이해를 하셨다면 무조건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비유하자면 수험생의 노력과 맞먹는 노력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회는 균등하고 정보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자신만의 정리로 자기 것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과 관련한 정보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인맥관리가 중요합니다. 고급정보일수록 최초의 유포자가 있듯, 많은 대인관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면 부를 축적하기가 수월해 집니다.
이 책에서는 크게 수익의 구조를 3가지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부동산과, 주거형 임대상품, 창업과 부동산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구조상품을 선택하여 여기에 맞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부는 쉬운 것도 아니며 현실적인 제약과 방법 등에서 좌절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면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단, 집중력있게 임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해야 합니다.
10분이든, 20분이든 자신이 정한 시간만큼은 재테크와 관련한 신문을 보던가 책을 보면서 머리에 지식을 쌓고 급변하는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돈이라는 것이 유동성이 있듯이, 돈과 관련한 직업이나 상품들은 돈에 못지 않는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학적인 원리와도 부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를 접근 할 때도 기술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노력과 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당장, 돈이 있는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해야 하며 돈이 없는 사람은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관심을 가지면서 적은 규모라도 연습을 해보고 종자 돈을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론의 한계를 실전의 감각이 덮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비교적 어려운 설명보다는 누구나 이해할 만한 내용을 담으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다양성이나 제공보다는 자산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멘탈과 습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색다른 관점으로 다가오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였습니다. 한 번 읽으면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