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 샌더스의 모든 것 - 99%의 희망을 위한 8시간 37분의 명연설과 철학.공약.정책
버니 샌더스 지음, 이영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버니 샌더스. 미국 대선의 핵으로 등장한 인물입니다. 그동안의 미국의 정치인들과는 다른 형태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진보적인 면을, 또 어떤 면에서는 보수적인 면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실용과 현실적인 측면을 많이 강조하는 인물입니다.


미국의 정치는 우리와도 연관이 많아서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다가온 미국대선의 흐름을 주목 할 필요가 있고 버디 샌더스라는 인물을 한 번 살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 작가는 미국의 겪고 있는 혹은,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전망하면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개혁과 혁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아메리카. 하지만 그 속의 국민들은 여러가지 사회문제에 직면하여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변하는 아무래도 경제와 민생에 기반한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 및 삶의 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겪겠지만 미국도 정치적인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외부적인 세력이나 집단에 대해서는 최고의 패권국가답게 단합된 힘을 발휘하지만 정작 자신들의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도 엇갈리고 많은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글로벌 저성장 경기에서 미국도 많은 경제정책과 환율, 무역정책을 시행하면서 위기를 돌파하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녹록치 않으며 아직까지 성과도 미비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극단적인 트럼프와 같은 인물이 득세를 하며 이상한 지지율을 얻고 있는 것도 같습니다.


샌더스는 월가의 대형 금융기관들을 축소하며 재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면서 비대해지고 부폐의 눈초리를 받는 금융기관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자랑하는 제조업을 해외시장의 개척보다는 국내시장으로의 재투자와 창출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바로 리쇼어링을 지지하는 모양입니다.

보수적인 행보를 걷고 있지만 그는 그만의 철학과 확고한 정치신념으로 행보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지지자들을 얻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샌더스의 대선 공약중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종차별 문제를 개선시키며, 여성의 권리 신장, 양극화 조정, 전쟁없는 평화기반 마련, 사회보장제도 강화 및 이란 핵 협상 지지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이 전반적으로 꾸준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들입니다.


포퓰리즘적인 무차별 복지나 터무니 없는 공약은 배제하며 자신이 꼭 실행해야겠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정확하게 짚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정치인들도 거울로 삼을 만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민족 국가 미국이라는 특수성이 작용되기는 했지만 항상 정치나 모든 분야에서 선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에 우리는 주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샌더스는 명강의와 연설로 대중과 청중들을 사로잡은 정치인이지만 이 책에서는 그의 정치신념과 철학을 확실하게 알 수 있으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그동안의 미국과 앞으로의 미국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고 배울 점은 확실히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정치인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시처럼 직접 몸으로 보여주는 정치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6년이 밝았습니다. 올 해는 미국 대선이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도 중요한 시기로 풀이됩니다. 우리 박근혜 대통령은 집권 4년차에 접어 들었고 다사다난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우리의 우방 미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이 인물에 대해 알아보면서 생각해 보는 것도 아주 유용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인 샌더스을 바라보면서 우리의 정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비교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