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체질 커뮤니케이션 - 빅데이터 전문가 오기자의
오기자 지음 / 미래지식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빅데이터 전문기자의 처세술과 사회생활의 적응력을 높이고 감각을 키워주는 방법론이 적힌 책입니다. 

기업문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고 기업들도 다양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문화를 타파하고 혁신적으로 바뀌는 기업도 많습니다.

수직적인 관계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누구나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생명이고 이는 곧, 능력이 있으면 누구나 환영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일이 편하고 업무조건이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대인관계가 틀어지면 걷잡을 수 없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사내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나 고민이라고 꼽은 것도 대인관계입니다. 그만큼 누구나 궁금해하면서 원만한 관계를 위해 노력하고 보이지 않게 자신만의 비법이나 대처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바로 그런의미의 책입니다. 사회생활을 오래했지만 업무능력이나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한 대인관계에서 치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들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더욱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게 조언과 지침서 역할을 해 줄 책으로 판단됩니다. 많은 사례와 대처법이 적혀있습니다.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자리에도 가야하며 싫어도 싫은 내색을 참고 웃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상급자나 고객, 혹은 기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불쾌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도 챙길 수 있을까? 진지한 고민이 밀려오는 부분입니다.

특이하면서 신선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책은 사상체질 별로 4가지로 구분하여 특징과 특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100% 맞다고 말하는 것은 한계가 있겠지만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옷이 있고 자리가 있습니다. 체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라고 모두 같은 사람이 아니듯 말입니다.


누구나 처세술은 중요하며 자신을 마케팅하거나 활용하기 위해서도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이해가 필요합니다. 직장생활이든, 사업을 하든 모든 일에는 인과 인으로 이어지는 관계가 존재하며 그래서인지, 요즘 고용이나 취업시장을 보더라도 인성과 인격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노력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서툴지만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이면 자연스레 나오는 것이 본능이며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피스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오늘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자신의 작은 노력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관계를 회복하거나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사상체질이 다가 아니지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부분에서 공감이 되었습니다. 불통이 아닌 소통으로 알아가는 과정과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말입니다. 지나치지 않으면서 모자라지도 않는 처세의 기술.


궁금하시면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며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이나 사회생활을 경험하신 모든 분들, 이 땅의 많은 직장인 분들에게 화이팅을 외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