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역습 진격의 일본 - 아직 끝나지 않은 한일 간 비극의 역사
조용택 지음 / 북클라우드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인들의 성격과 특징, 심리 및 그들이 말하는 국가관을 잘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와는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 그들이 왜 역사를 왜곡하고 패권국가를 지향하는지 생각해 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동북아 정세를 감안하더라도 이들의 움직임과 변화는 가볍게 볼 일이 아닙니다.


이 책은 역사적으로 우리를 괴롭혔던 과거의 역사와 우리의 고대사를 왜곡하는 행태, 메이지유신의 성과로 발전된 산업화, 앞으로 미래까지 정밀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본을 생각하면 정말 애증과 악연의 파트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의 알던 사실도 있었고 신선하게 느낀 부분도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사실을 기반으로 만들어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우리가 일본을 무시하는 이유도 당연히 역사적으로 그랬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본은 근대화 이전, 우리에게는 금수의 나라로 여겨지던 집단입니다. 미개하고 문명화가 덜 된 족속이며 노략질과 근본없는 섬나라로 인식되었습니다. 산업화 이전의 세계, 특히 동아시아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중화사상이 당연한 질서였고 그외의 나라들은 조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은 섬나라라는 지리적인 요인도 한 몫했지만 항상 내부적으로 통일왕조보다는 쇼군들이 지배하며 내분으로 홍역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 힘이 하나로 통일되는 순간, 피해는 한반도로 왔으며 우리는 침략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항상 대륙으로의 진출을 염원하였고 대등한 지위를 얻기를 바랐습니다. 임진왜란이 결정적인 사건이며 그 이전에 왜구들의 약탈을 보더라도 그렇습니다. 

그들의 내면에는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이 항상 존재하였고 시마구니 곤조라는 섬나라 근성이 제대로 작용되었습니다. 항상 내분으로 눈치를 보며 지내야 했기 때문에 오늘 날의 일본의 국민성이 그런 이유도 역사적인 내력에서 내려온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혁명이라는 획기적인 근대화가 서구를 중심으로 일어났고 일본은 빠르게 문물을 흡수하여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정착시켰습니다. 물론 중국도 서세동점의 흐름을 파악하여 양무운동과 같은 개혁물결이 있었지만 부분적이였고 조선은 쇄국으로 일관하며 몰락의 길을 자초했습니다. 

일본의 메이지유신은 이러한 관점에서 획기적이며 신의 한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탈아론을 외쳤고 정한론을 다시 기형한 형태로 변질시켜 자국의 명분에 정당화시켰습니다. 


중화와 그에 속한 우리가 철저하게 무시했던 금수의 나라 왜국이 일본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되어 오히려 우리와 주변 아시아 국가들을 비문명집단으로 인식하여 죄책감없이 만행을 자행했던 것입니다.

아픈 역사이지만 그들의 정당화는 무서울 만큼 치밀하였고 계획적이였습니다. 기존의 조공무역 체제를 엎으며 서구 열강들이 했던 조약을 따라하였고 당했던 것의 이상으로 주변 국가들에게 자행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차이점은 서구사회는 시민이라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 능력을 존중한 시민사회였고 일본은 왕정복고를 주도하며 천황이라는 집단을 만들어서 신민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발전시켰습니다. 시민과 신민의 차이에서 그들의 국가관과 미래관을 엿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모방력은 아마 이 시기부터 바탕이 된 형태로 보입니다. 오늘 날의 일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히로시마에 대본영이라는 본부를 만들고 만주에 괴뢰국을 수립하며 관동군이라는 말도 안되는 군사력을 바탕으로 그들은 대동아공영이라는 허구와 망상에 빠지며 전쟁을 일으켰고 기세도 좋았지만 결국 미국이라는 큰 산을 넘지 못하고 항복하고 패망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한국전쟁으로 그들은 특수를 누렸고 미국의 핵우산아래, 재건에 성공,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세계경제를 주름잡게 됩니다.


물론 공산주의 물결이 일어나면서 미국이 애치슨라인을 선언하며 적극적으로 일본을 보호한 것도 지금의 일본이 있게 한 배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겉과 속이 다르며 세계 최고의 패권국인 미국에 대해서도 전쟁을 해서 승리한 경험이 있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중국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 자세입니다. 청일전쟁과 중일전쟁, 러시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이 집단자위권을 밀어 붙이며 강행하는 이유도 이러한 과정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알고 일본에 대해 연구해야 하는 이유도 이런 맥락과 함께 합니다. 지금도 미국이라는 스폰을 등지고 중국과 영토분쟁으로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자국 경제의 힘을 바탕으로 이제는 국방에도 손을 뻗기 시작하였고 주변국들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역사에 대한 반성이 부족한 것도 이들만의 특수한 국가관이 기인한 현상입니다. 


이 책은 우리의 관점으로 일본을 상대하고 봐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던지고 있으며 그들이 왜 이렇게 집착하고 목숨을 거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일본에 대해 배타적인 시각은 무모하며, 수용하면서 정확히 아는 자세가 더 필요합니다.  한 세기전에 겪은 치욕과 고통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대비하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국익을 위해서 판단내려야 합니다. 한계는 있겠지만 국제질서의 흐름이 국익에 따라서 유동적인 것을 감안하면 어찌보면 당연한 처사일수도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소모적인 당쟁이나 언쟁을 줄이고 단합하여 그들이 우리를 다시는 넘보지 못하는 단결과 힘을 보여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일본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