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 2016. 우리나라에 대한 전망과 분석, 올 해를 되돌아보며 평가를 내리는 책입니다.

2015년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문화, 정치, 경제, 사회 등 우리에게 큰 기쁨과 좌절을 맛보게 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문화적인 면에 대해 언급을 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듯,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전성시대였습니다. 지상파보다는 종편이나 케이블의 대세가 뚜렷하였고 쿡방이 정말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삼시세끼가 대표적이죠. 그리고 복면가왕이라는 프로그램이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대중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바꼈다는 반증입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의 수명주기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짧아지고 항상 새로운 것, 다양한 것을 원하는 니즈는 끊임이 없습니다. 우리 경제의 저성장의 한 해였던 것을 감안하면 문화의 대박과 성과는 놀랄만 합니다. 소비의 트렌드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16년 지금과는 큰 틀에서 변화는 없겠지만 그동안 꾸준히 예측한 시나리오가 이어질 것입니다. 그중에서 저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1인시대의 개막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경제의 침체와 취업의 어려움, 이어지는 미혼과 저출산의 문제로 1인 가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감소와 맞물리는 이 문제는 정말 심각한 사회문제입니다. 정부에서도 많은 장려책을 내놓고 있고 구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미약한 것이 솔직한 평가입니다.


1인 가구를 막을 수 없다면 1인 가구를 위한 산업들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기업들을 필두로 사업과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이런 특이한 1인 가구를 잡기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1인 미디어의 개막입니다. 자신을 어필하고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도 가능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의 역할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이기주의가 아닌 우리의 개인주의가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점은 브랜드보다는 가성비로 승부하는 기업들이 계속해서 증가 할 것이며 소비를 꺼리는 소비자들을 잡기위한 다양한 컨셉의 마케팅과 시장전략이 등장할 것입니다. 임금빼고 거의 모든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 시대를 대변하듯, 브랜드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고품질을 선호하는 소비의 트렌드에 맞게 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성격과 특성을 알 수 있듯이,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대한 관심도 이어질 것입니다.

빠르게, 있어보이게라는 컨셉입니다. 이게 장점인지 단점인지 애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국민들을 상징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소비의 트렌드에 맞게 이러한 컨셉은 강세를 보일 것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6 한 해를 정리하는 시점에 다가오는 한 해를 예상하고 전망하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경제 전문가로 자주 대중매체에도 나오는 김난도 교수님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객관적이며 정확한 수치가 입력된 도서입니다. 이제는 트렌드를 언급할 때 빠질 수 없는 참고서와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읽어 보시고 다가오는 새 해를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