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12월호 - 12월 송년호 + 무료동영상강의 : 2015 하반기 채용대비 취업.면접 무료 동영상강의 제공 / 2015 국내외 10대 뉴스 수록 / 다음카카오, 연합뉴스, 한국경제신문, 아시아투데이와 콘텐츠 제휴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2015년도 마지막 한 달이 남았습니다. 올 해도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다사다난한 해였죠.

시사상식과 함께 공부를 하면서 발전한 저를 발견하면서 저도 모르게 이 책의 팬이 되었습니다.


12월 호는 송년호 특집으로 더욱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 해를 되돌아 보면서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생각하게 해주는 부분은 정말 유용했습니다.


국내와 국외를 막론하고 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저는 2가지를 꼽으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였습니다. 아직도 뜨거운 공방이 진행중이며 이념의 대립이 다시 한 번 불지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주로 쟁점은 해방 이후의 우리의 근현대사를 두고 평가가 너무나 상이해서 입장차이가 큰 부분입니다. 여야의 대립을 넘어서, 시민연대와 교직원 연합 등이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정부에서는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모양세입니다.


역사에 대한 평가는 관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공이 있으면 과가 반드시 존재하듯이 냉정하지만 사실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교과서가 채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배우는 역사는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본만 보더라도 우익정부의 역사왜곡으로 일본의 젊은이들이 느끼고 인지하는 역사의식이 얼마나 편향되고 왜곡되었는지 잘 알 수 있는 사례입니다.


두 번째는 테러와의 전쟁입니다. 지난 달, 파리테러 참사로 전 세계가 하나가 되어 테러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프랑스와 미국, 러시아 등 서방의 강국들이 IS에 대한 대대적인 보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회적인 문제를 낳아 무슬림에 대한 무차별적인 피의 보복으로 이어지고 있어서 큰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트럼프가 강하게 피난하면서 무슬림에 대한 차별적인 정책과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 종교적인 문제로 크게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테러는 정말 악이지만 모든 무슬림에 대한 일반화는 분명, 잘못된 모순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도 더이상 테러의 안전국이 아니라고 판단되어 테러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는 여론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구체적인 방안과 대비책이 절실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주로 국제적인 이슈가 크게 부각되었던 이번 달 호에서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하며 더이상 세계가 따로 놀지않고 하나의 집단구성체를 이루며 대응하고 있구나하는 것을 새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이슈들이 있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1위에 러시아 대통령 푸틴이 뽑혔으며 50위 권 안에 우리나라 인사는 33위에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40위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43위에 박근혜 대통령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세계로 뻗어가는 우리의 기업과 인지도를 보면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최신 이슈&상식과 함께 발전하는 저를 보면서 좋았으며 다가오는 2016년에도 지금처럼 변함없는 모습으로 독자들에게 정보와 상식을 널리 알려줬으면 합니다.

연말, 연초 시끄러울 수 있지만 정리하는 시간과 함께 각자 계획도 세우며 알찬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최신 이슈&상식 송년호 !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