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3대 리그 스카우팅 리포트 2015-16 - 유럽축구 가이드북
장원구 외 지음 / 북카라반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취미생활로 해외축구를 즐겨보는 제게는 정말 유용하고 소중한 책입니다. 받자마자 지인들에게 자랑부터 했습니다. 지인들도 부러워했고 지금도 틈틈이 읽고 있습니다. 유럽 축구의 3대 리그 ! 영국의 EPL, 스페인의 라리가, 독일의 분데스리가입니다. 잘 알고 계실겁니다. 이들 3개 리그의 1부리그 팀 20개팀과 그 소속 선수들의 프로필을 한 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특징이나 국적, 장단점과 커리어를 최신정보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축구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아는 방법도 있지만 책을 통해 만나니 더욱 전문가가 된 느낌도 들었고 또 다른 재미를 느껴서 무척 좋았습니다.

그밖에도 유럽파 코리안리거들의 근황과 전망을 분석하여 이번 시즌에 어떤 위치와 역할 수행하며 구단에서의 기대치나 가치를 따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손흥민으로 시작해서 이청용, 기성용, 지동원, 구자철, 홍정호, 박주호, 류승우, 석현준, 그리고 미래의 희망인 이승우와 장결희선수까지 전하고 있습니다.

포포투와는 다르게 스카우팅 리포트라는 말에서 나오듯, 자세한 선수 개개인의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기에 축구를 보다 분석적으로 보고 선수들을 알고 싶다면 꼭 필요한 가이드북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EPL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중계와 소식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것 같아서 중계도 제한적이며 아직까지 제대로 성공한 한국선수가 없는 라리가를 주로 말씀해 드리고 싶습니다. 독일 분데스리가는 이미 지금도 많은 한국 선수들이 뛰고 있고 중계도 자주해서 생략하겠습니다. 

라리가는 기술적인 축구를 구사합니다. 그래서 아시아 축구선수들에게는 성공의 가능성이 매우 낮은 리그입니다. 힘과 유연함을 기본으로 하는 아프리카 선수들에게도 무조건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리그는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남미나 기술이 좋은 유럽 선수들의 주무대로 평가받는 곳입니다. 

그리고 레알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같은 클럽은 모든 축구 선수들의 드림클럽이며 지금도 세계 최고의 구단가치와 실력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수 억명 이상의 팬을 거느린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레알과 바르셀로나가 주로 독식을 하는 리그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는 라리가의 중계권 배분과정에서 문제를 낳았고 결국 내년부터는 EPL의 중계권 구조를 본받아서 균등분배로 방침이 정해졌습니다. 독주하는 클럽들은 불만이겠지만 리그 전체를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한 구조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시메오네 감독의 AT마드리드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국내에서는 일명 꼬마라고 잘 알려진 구단입니다. 저도 가장 좋아하는 구단입니다. 얼마 전까지는 셀링클럽으로 재정적인 여력을 충당하지 못해서 선수를 팔면서 구단의 재정을 유지하였으나 이제는 제대로 된 투자를 병행하면서 레알과 바르셀로나의 2강 체제를 위협하며 리그 전체의 흥미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밑의 레벨로 평가할 수 있는 구단이 발렌시아와 세비야, 비야레알입니다. 발렌시아는 중동의 부호에게 인수되어 제대로 된 투자를 하면서 더이상 셀링클럽이 아니라고 천명하였고 세비야는 꾸준한 강호의 위치를 유지하면서도 유럽대항전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면서 라리가는 강하고 경쟁력이 아주 뛰어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비야레알도 예전 아이마르 시절의 위용을 되찾기 위해 노란잠수함의 반전을 기대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중위권으로 볼 수 있는 클럽들도 만만치 않습니다. 바스크지방의 단일성을 추구하는 아틀레틱 빌바오와 셀타비고, 말라가, 레알 소시에다드 등은 언제든 상위권을 위협하면서 리그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라리가의 특징은 레알과 바르셀로나에 가려서 그렇지 리그의 경쟁력이 뛰어나고 클럽들 간의 격차가 정말 적다는 것입니다. 라리가의 중하위권도 타리그의 상위권 팀을 제압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고 유럽대항전에서는 토너먼트 상위 레벨까지 잘 올라가는 저력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스페인 라리가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축구리그이며 EPL보다 뛰어나다고 감히 평가하고 싶습니다. 자본은 EPL로 몰리지만 실력과 선수들의 꿈을 라리가에 있다고 정리하고 싶습니다. 저처럼 축구를 좋아하는 매니아나 입문하는 분들에게도 이 책은 유용한 정보와 해외축구를 재미있게 즐기는 법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꼭 한번 읽고 축구의 재미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