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논문 쓰기 교실
도다야마 가즈히사 지음, 홍병선.김장용 옮김 / 어문학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는 쉬운 것이 아닙니다. 저도 글쓰기를 좋아하지만 정말 배열이나 순서, 구성 등 모든 것을 대중들에게 만족시키고 납득시키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제가 읽고 싶어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글쓰기 비중이 얼마나 클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적어도, 글쓰기를 잘해서 손해볼 것은 없으며 오히려 인정받기 좋은 방법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중에서도 논문은 정말 어려운 분야입니다. 참고문헌이나 주석의 코멘트도 정확히 해야 하지만 글의 양이 방대하므로 일단은 정리가 필수적입니다. 정리가 안 된 글은 공허한 구름과도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도 초보자를 위한 책이라고는 하지만 어려운 부분도 많았습니다. 반복해서 읽는다면 이해하고 학습효과가 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사소한 부분까지 정확하게 짚어주기 위해 작가가 노력한 부분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글쓰기에 지치기 쉬운 방법이나 범하기 쉬운 오류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으며 글쓰기에 대한 궁극적인 목적과 설명도 있어서 한 번쯤은 꼭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눈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모든 독자들에게 글쓰기의 정석과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어서 두고두고 보기에도 손색이 없는 도서입니다. 저는 이 많은 방법론과 설명론 중에서도 논증에 대한 설명이 가장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논증에 대한 설명과 예시, 방법과 반대논증을 통해 목표를 이루는 구체적인 예시와 그림삽화까지 이해가 쉬웠으며 대중들앞에서 저를 표현하기에도 적절한 방법론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고 나름대로의 정답도 얻었습니다. 그리고 반론부분이나 대립가설 등 제가 좋아하는 글쓰기의 방법에서는 반복학습의 효과 얻어서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논문 쓰기를 넘어서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며 일정의 틀을 갖추고 있어서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이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모든 분들에게 큰 도움이 줄 것 같습니다. 살아가면서 자신의 커리어나 스펙 상승을 위해, 글쓰기가 전부는 아니지만 글쓰기를 잘하면 분명, 가치를 인정받고 주목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