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마을 인문여행 - 미술, 마을을 꽃피우다 공공미술 산책 2
임종업 지음, 박홍순 사진 / 소동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미술과 인문학의 만남 ! 융합의 시기에 맞는 최고의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빠른 속도로 변하고 혁신과 기술의 창조를 통한 재화의 생산과 분배로 현대의 우리는 빠른 것을 추구하며 더 많은 경쟁과 갈등에 마주하게 됩니다. 새로운 것과 창조적인 것을 추구하지만 실은 이러한 것들도 예전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는 것을 우리는 간과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인문학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미술과 인문학의 만남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의 장소를 설명하며 사례 중심의 책이라서 더욱 현실적으로 잘 받아들여 집니다.

도시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시점에서 도시속에서 예전의 모습을 찾기도 하며 상대적으로 묻히는 시골의 풍경을 아름답게 승화시켜서 관광명소로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장소들이 그런 곳입니다. 가령, 우범지대를 개발하여 사람들의 발길을 다시 모으며 재창조되기도 하며 버려진 공간을 새롭게 꾸며내기도 합니다. 책의 설명도 훌륭하지만 사진속에서 보여지는 그림들은 가던 발길을 머물게 합니다. 제가 인상깊게 읽은 곳은 첫 번째로 등장하는 부산 감천문화마을입니다. 이곳은 부산에서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장소이며 젊은이들은 거의 없고 나이든 어르신들이 주를 이루며 살아가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공장지대의 여파로 인해 사람들의 인적도 드물며 찾는 사람도 많지 않았던 곳입니다. 그래서 마을의 분위기는 조용했으며 고요할 정도였습니다.

범죄도 종종 일어나서 낙인이 찍혔던 곳이지만 누군가의 아이디어로 시작한 문화마을로의 재탄생은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이 꼭 한 번은 방문해야 할 장소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나아가, 부산사람들도 근교로만 놀러나가던 것을 벗어나 부산내에 있는 이 곳을 다시 찾으며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가 본적이 있지만 아이디어가 만들어낸 최고의 장소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이 모여 행동으로 옮겨졌고 그 결과물이 더 많은 사람들을 이 곳으로 몰리게 했기 때문입니다. 도시 재생화 작업의 성공적인 롤모델입니다. 낙후된 지역에 대한 개발의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생활속에서 생각하는 각자의 모습이 그림으로 탄생하여 거주민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낳아 사람들의 모습도 밝아지고 외부인에 대한 친절함은 이웃간의 정을 느끼게 하는 좋은 장면입니다.

이 밖에도 이 책은 우리나라의 비슷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으며 미술과 인문학이 만나면 어떠한 시너지효과를 내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술에 관심있는 분이나 인문학을 좋아하는 분이나 심지어 여행을 좋아하는 애호가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좋은 책입니다.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