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으로 본 일본 - 348개 맛 속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일본 문화 이야기
박용민 지음 / 헤이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에 대한 궁금증은 여전합니다. 아무래도 먼 나라 이웃나라이기도 하며 우리와는 이와 입몸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사와 문화를 떠나서 일본의 음식문화와 요리에 대한 궁금증은 항상 신기하면서도 우리와 닮은 점도 많구나하는 생각을 스치게 합니다. 저도 역사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일본에 대한 접근은 많이 했지만 음식으로의 접근은 처음이라서 묘한 감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배워야 하는 문화가 정말 많다고 느꼈습니다. 이유는 일본의 음식은 장인정신이 정말 투철하고 간결하면서도 소박하고, 그 속에서 건강까지 챙기는 세심함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선진국이라는 이미지도 있지만 일본은 음식에 대한 습득에서부터 자신들의 것으로 승화까지 철저한 특유의 근성과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와는 다르게 가문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면서 음식을 만들고 요리에 대한 기술도 기술이지만 자부심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한일 양국간의 적극적인 문화교류의 영향으로 지금도 거리에서 일본식의 음식을 많이 접하지만 책으로 보면서 더욱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들의 기술습득과 노하우 전수나 스토리에 우리와는 또 다른 무언가를 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섬나라의 특성답게 해산물이나 어패류부터 시작해서 면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은 신기하기까지 했으며 그들의 성격과 문화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각 지방의 주요 음식과 자랑거리, 맛거리 소개와 정확한 맛집의 위치까지 여행을 가서 들고 다니며 보기에도 좋은 책입니다. 설명도 설명이지만 시각적 효과를 위한 사진첨부도 유용했으며 글을 읽으면서 배가 고파지는 현상까지 경험했습니다. 우리와 닮은듯, 다른 일본식 음식과 요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며 배울 점은 꼭 배우고 우리도 일본처럼 모방을 창조로 승화하듯이, 음식에 대한 탐구와 연구를 같이해야겠다는 큰 생각도 들었습니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사실과 흥미로운 요소가 잘 구성되어 있어서 읽기에도 좋았으며 음식의 힘이 대단하다는 감정과 함께 역사, 문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구나하는 생각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