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백 그리고 고발 - 대한민국의 사법현실을 모두 고발하다!
안천식 지음 / 옹두리 / 2015년 6월
평점 :
마음이 씁슬하면서도 전달하는 메세지는 강력한 책입니다.
우리의 현실에 대해 일침을 가하고 알리는 책입니다. 법의 존엄성과 가치가 무너지고 있는 자들의 편에서서 약한자들을 돌보지 못하는 현실, 외면하는 현실에 대한 작가의 비판과 알리려는 노력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일도 있었어? 하면서 놀라기도 했지만 요즘 뉴스만 봐도 온통 불법과 편법, 가진자의 갑질 등 횡포를 보면 당연한 일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요즘 영화 베테랑도 그렇고 재벌 3세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이 책도 대기업의 사건 은폐와 협박, 그리고 날조 등 다양한 사건에 대해 판정논란과 억울함을 싣고 있습니다.
이런 책이 널리 알려지는 것도 당연하고 정의가 살아있다는 것을 실현하기에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책을 보면서 씁쓸함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법권의 무능함과 권력과 연계해서 정말 해서는 안 될 일들을 많이하고 부끄러워 할 줄 모르고 오히려 더 당당한 모습에 화가 나기도 합니다. 각종 기업체들은 입막음을 위한 로비와 청탁, 리베이트까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정의에 대한 생각을 해 볼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개인, 소수의 메아리는 정말 아무 의미가 없지만 이러한 사회 일각에서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그 파급효과는 더없이 커질 것입니다. 힘과 외압에 굴복하지 않고 정의를 지키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할 때, 우리사회가 밝아질 것입니다.
책의 내용과 구성에서 작가의 노력이 잘 드러나며 증거자료의 첨부까지 싣여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면서 정의에 대한 생각,고찰을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요즘의 현실과도 너무나도 닮아있어서 마음이 짠하지만 우리가 꼭 짚고 넘어 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