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특강DVD 포함) 인문의 바다 시리즈 2
최진기 지음 / 스마트북스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최진기 강사님의 시리즈물입니다. 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

인문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동양고전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교과서같은 디자인과 그림, 한자와 이해를 쉽게 돕기위한 CD까지 저자의 섬세함이 돋보이는 도서입니다.

인문학 공부를 하고 싶은데 막상 어떤 책을 봐야 하는지 고민이 되시죠? 동양의 철학자들이 엄청 많은데 어떤 인물부터 공부하고 읽을 지 고민이 될 겁니다. 이 책은 주요 인물들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왜 우리가 고전을 공부해야 하는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오늘 날, 중국이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을 추월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동양고전이 대부분 중국의 철학자들입니다. 중국이 근대에 접어 들어서 자만하고 개혁과 개방을 늦게 하는 바람에 지금까지 성장통을 겪었지만, 그 이전의 역사를 되돌아 보면 중국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국가였습니다.

모든 문화와 사상, 종교를 통합하고 중화질서의 원칙 아래, 수 많은 제후국들을 두며 자신들의 우수성을 자랑하거나 과시하며 늘 중심에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러한 국력이 가능하게 된 것이 이 책에 나오는 유명한 철학자들의 몫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수 천년 전의 인물들이지만 지금 시대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고 오히려 어떤 부분에서는 진보적인 태도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고전을 공부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목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양의 철학과 학문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역사적으로 돌아보면, 서양이 동양을 앞서 나가기 시작한 것이 불과 수 백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이전의 역사는 동양이 압도적으로 우수한 문화와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많은 부와 힘을 과시하며 살아왔습니다.

동양고전은 이런 의미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던져 줍니다. 고전을 공부하고 읽어 나가다 보면 자연스레, 한자문화권에 대한 호기심과 역사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 될 것입니다.

최진기 강사님의 시리즈물이라서 믿음이 가며 동양고전에 대한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인문학 소양의 증진과 철학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