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MBTI -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도시의 성향
장기민.변병설 지음 / 미문사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장소이자 공간, 환경으로 볼 수 있는 도시에 대해 소개하는 책으로 MBTI 분석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 표현을 하고 있어서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도시 인문학 관련한 책이다. <도시의 MBTI>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도인 서울을 비롯해, 지방도시, 인천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고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도시에 대해서도 MBTI 분석을 통해 표현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론이 돋보이는 관련한 가이드북이다.

<도시의 MBTI> 특히 도시 건축 및 예술,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창의적 도시, 미래 도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은 책으로 이는 단순한 발전상에 대한 조명이 아닌, 미래에는 어떤 자연적, 환경적 요인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지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도시 건축의 미학이나 건축가들은 어떤 관점에서 도시를 바라보며 해석하고 있는지도 배울 수 있고 이는 대중적인 의미에서도 중요한 요건과 상징성을 갖는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 건축이나 설계 등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요즘처럼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현실을 고려하더라도 도시 발전과 균형 개발, 혹은 디자인적 미학 등을 통해 어떤 형태로 구현하거나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접하며 몰입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도시의 MBTI> 물론 무조건적인 변화가 최선은 아닐 것이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주체들의 협의나 공감대 형성 등이 더 중요하게 다가올 것이다. 그럼에도 새로운 기준점이나 방향성 등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나 이 과정에서 MBTI를 활용했다는 점을 보더라도 제법 신선하게 다가올 것이다.

<도시의 MBTI> 개인적인 관점에서 소멸하는 지방이나 지역 도시의 재생이나 새로운 혁신적 디자인이나 모델 등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한 분석이 인상적으로 다가왔고 이런 변화와 상생, 발전의 가치를 우리들은 어떤 형태로 공감하거나 이해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관점론이 돋보이는 도시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성향 분석, 다소 낯설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그만큼 미래 도시에 대해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긍정적인 의미가 더 강한 가이드북일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그 의미나 분석, 해석 등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