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미래 - 취업준비생을 위한 공기업의 모든 것
한국조폐공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공기업 및 공공기관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이나 편견이 존재할 것이다. 아무래도 공적인 영역에서의 활동으로 인해 수직적인 기업문화가 존재할 거라는 생각이나 이로 인해 개인마다 서로 다른 평가와 반응이 공존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나 채용이나 취업, 이직 등의 기준으로 본다면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대상이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제법 복잡한 감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공기업의 모든 것이라는 의미를 강조하며 한국조폐공사의 사례를 통해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공기업의 미래>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너무 많은 공기업 및 공공기관이 존재한다 등의 반응으로 인해 이를 개혁해야 한다 등의 입장이 있는 반면, 그럼에도 지역발전과 상생, 사회적 책임과 공헌 등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관점에서 배우며 이를 채용과 취업에 있어서도 적용해 봐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특히 취준생의 경우에는 원하는 직무나 공기업의 종류, 유형 등이 분명하게 존재할 것이며 그렇다면 이를 미래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사용, 관리해 나가는 행위가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한국조폐공사의 사례를 통해 공기업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다른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비슷한 사례나 형태가 많고 기본적인 조직 및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개인들은 어떤 준비, 관리, 도전적 의미 등이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느끼게 된다. <공기업의 미래> 가까운 미래에는 공기업도 빠르게 변화할 것이며 새로운 세대들의 빠른 유입과 적응으로 인해 이미 공기업 자체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사례도 많을 것이다.

그만큼 책을 통해 공기업에 대해 현실적, 사실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부분도 많고 굳이 채용이나 취업 등의 관점에서 벗어나 가벼운 형태로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원하는 가치나 니즈 등에 대해 확실하게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공기업의 미래>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우 확실히 사기업과는 다른 관점에서 진단, 평가해야 하며 이 책도 이런 기본기에 입각한 형태로 해당 분야의 모든 것을 소개하고 있어서 개인마다 원하는 형태로의 학습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한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