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는 얼굴이 아니라 마음을 고치는 의사입니다
이상욱 지음 / 모티브 / 2026년 2월
평점 :


이 책은 단순히 볼 경우 의사가 전하는 현실적인 조언이나 건강 관련한 이야기 정도로 보일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의학적인 부분이나 건강 정보 외에도 결국 누구에게나 중요하며 또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갈수록 심해지는 사람들의 물질적인 영역에 대한 집착이나 외모 지상주의로 인해 또 다른 이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안다면 어떤 관점에서 새롭게 배우며 스스로를 돌보는 혹은 높은 수준의 삶의 만족이나 자존감 등을 영위해야 하는지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는 책이다.
<저는 얼굴이 아니라 마음을 고치는 의사입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철저한 내면적 요인이나 심리학적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그만큼 감정이나 마음, 심리 등의 요소가 미치는 현실적인 문제나 고민이 깊고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인간관계의 단절, 낮아진 자존감으로 인해 삶에 대해 부정적, 회의적인 감정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점을 안다면 이를 고치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무엇에 주목하며 배워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기본적인 건강 정보나 관리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살아가는 방식이나 자세 등에 있어서는 결국 내면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요즘처럼 치열한 그리고 복잡한 현실에서 결국 스스로를 돌보는 의미나 나에 대한 사랑, 높은 수준의 자신감이나 자존감 등이 있어야 버틸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삶의 성장이나 행복, 성공 등의 가치도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한다면 책에서 말하는 의미나 조언이 더 현실적인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저는 얼굴이 아니라 마음을 고치는 의사입니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낀 부분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전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으로 접하며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의 삶이나 결과값도 좋지만 때로는 스스로의 변화나 돌봄, 철저한 자기관리나 변화를 지향해 나가는 구체적인 행동력이 더 중요할 수도 있는 법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이런 주제와 키워드를 통해 삶에 대한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