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건축 이야기 - 구마 겐고가 들려주는 일본 건축의 본질과 미래
구마 겐고 지음, 서동천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는 집이나 건물 등의 양식에 대해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잘 알기 어려울 것이다. 아무래도 전공자나 실무자의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체감하는 영역이지만 때로는 건물 및 건축 양식이나 분야 등에 대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이에 대한 진지한 탐구나 학습의 자세도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본질적인 요소를 통해 말하는 일본 건축 이야기와 양식에 대해 소개하는 책으로 우리와는 어떤 차이점이 존재하며 이런 태생적, 환경적인 차이나 변화 등에 있어서는 어떤 점에 주목하며 배워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일본 건축 이야기> 특히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에는 목조 형태의 집이나 주택 등이 많다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자연 환경적인 영향이기도 하며 비용 절감이나 유지, 관리 등을 위한 현실적인 선택이기도 해서 그 자체적인 상징성을 갖기도 한다. 이는 우리와는 다른 차이점으로 다가오는 요인이며 무조건적으로 옳고 그름의 판단이나 구분이 아닌, 이런 다양한 문화적인 사례와 차이 등을 통해 어려울 수 있는 해당 분야에 대해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해석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책에서는 일본 건축 양식에 대해 자세히 전하면서도 그들의 역사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읽으며 이해해 볼 수 있고 확실히 우리와는 다른 관점에서 건물이나 건축 등에 대해 바라보고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기여한 인물들의 가치 판단과 철학 등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고 낯설게 다가오는 관련 용어나 개념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알기 쉬운 형태로 배울 수 있어서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배우며 참고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일본 건축 이야기> 일본의 경우 기존의 가치나 전통 등을 계승하고자 하는 의식이 강한 나라이며 이로 인한 단점도 있지만 우리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부분도 공존하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나 해석 등의 행위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건물이나 건축 등을 중심으로 한 학습도 좋지만 앞으로의 미래가치나 변화상 등을 예측할 때, 어떤 기준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지도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나 조언이 더 다양한 형태로 다가올 것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일본 건축의 본질과 미래, 그리고 현황 등에 대해 함께 표현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