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물결이 파도가 되어 - 김삼환 목사의 나누는 삶, 섬기는 사랑에 대하여
은파기념사업회 지음 / 현암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조금 독특한 관점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아무래도 해당 종교를 믿는 분들이라면 더 크게 공감할 수 있는 책이며 상대적으로 안 믿는 분들도 신앙심이나 섬김, 나눔 등의 가치에 대해 현실의 삶에서는 어떤 형태로 접하며 적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느낄 수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가 긍정적일 것이다. <작은 파도가 물결이 되어> 어쩌면 책에서 강조하는 나누는 삶과 섬기는 사랑이라는 의미가 요즘 시대에 가장 필요한 가치 판단이자 행위라는 점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갈수록 각박해지는 사회의 모습이나 이기심이 극에 달한 사람들의 증가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로감을 호소하는 현실에서 이를 극복하거나 버티는 의미에 대해서도 읽으며 판단해 볼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종교가 갖는 장점이나 긍정적 요인에 대해 알기 쉬운 형태로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가 괜찮을 것이다. 물론 개인적 논리나 경험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도 좋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그 어떤 접근이나 배움의 과정에 있어서도 불변하는 가치나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읽으며 알게 될 것이다.





세상과 사람을 바꾸는 용기와 희망의 경우 매우 진부한 표현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종교적 생활이나 신앙심을 바탕으로 이를 마주해 나가는 분들도 존재하며 어쩌면 책의 저자도 이런 유형의 사람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어떤 점을 배우거나 삶에 있어서도 공감하거나 참고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전하고 있는 에세이북으로 결국 불변하는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이해도나 더 높은 수준의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보더라도 배울 점이 많은 책이다.

<작은 파도가 물결이 되어> 그 시작은 작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부정보다는 긍정적 효과나 영향력이 많을 것이며 기독교 문학이나 에세이북이라고 해서 무시할 만한 그런 부류의 도서는 아닐 것이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 되는 영역이자 삶의 본질, 기본기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며 책에서도 이런 내면적 요인이나 배움, 성장 등의 가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개인마다 원하는 형태로의 학습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한 책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과 교훈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