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지방선거 - 한 장의 투표로 바뀌는 내 동네의 미래 ㅣ 요즘 시민 교양 1
최재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이 책은 초보자의 경우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가이드북이다. 그럼에도 선거와 투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거나 정치 및 외교, 행정 분야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제대로 배우며 이를 현실에서도 활용하고자 한다면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요즘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지방선거> 책에서는 지방선거의 정의와 전략, 그리고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진행 되는지 등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최소한의 교양 지식으로도 볼 수 있고 누구에게나 권리이자 의무로도 다가오는 선거와 투표에 대해서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요즘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지방선거> 특히 올해는 지방선거가 공식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이를 위해 투표를 하기 전에 지방선거에 대해 어디까지 알거나 이해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참고해 보자. 유권자의 절대적인 몫이기도 하며 선거나 투표 자체가 주는 사회적 효과나 결과 등을 생각해 본다면 생각 없이 투표하는 행위에서 벗어나 정치 및 행정 분야 등의 본질적 요소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가치 판단도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본질적인 요소를 통해 지방선거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관련한 각종 방식이나 키워드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은 책이다.

물론 개인마다 좋아하는 정당이나 정치인, 정치적 성향 등은 다를 것이다. 그럼에도 건전한 투표와 선거문화 등을 고려해 본다면 요즘처럼 정치적 양극화가 심해진 현실에서 어떤 형태의 시민의식이나 마인드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요즘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지방선거> 일반적인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에 비해 그 주목도나 관심도가 낮은 선거로 볼 수 있는 지방선거, 하지만 내가 사는 지역이나 지방, 동네 등의 발전과 긍정적인 미래 등을 고려한다면 지방선거의 중요성과 가치 등에 대해 무시할 수 없을 것이며 이는 새로운 형태의 접근 방식이나 생각의 전환 등이 중요하다는 점도 체감하게 되는 부분이다.
<요즘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지방선거> 다가오는 지방선거일을 생각하더라도 책을 통해 미리 배우며 더 나은 선거 및 투표 전략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이나 일정한 사회생활을 하거나 정치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에도 책을 통해 배울 점도 많아서 이 책이 주는 의미가 현실적,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어렵고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직관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이 돋보이는 도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어떤 형태로 선거와 투표, 지방선거 등에 대해 제대로 배우며 판단해 볼 것인지,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