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itLab Handbook 일 잘하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
치다 카즈히로 지음, 김누리 옮김, 이토 토시타카 외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6년 1월
평점 :



이 책은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법을 바탕으로 한 기업 운영의 방식과 더 나은 성과나 성공의 가치, 결과 등을 이루기 위해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활용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는 책이다. <GitLab Handbook> 특히 글로벌 기업들의 조직 및 기업문화 등을 바탕으로 한 소개가 인상적인 책으로 실무적인 느낌이 강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배우며 사용, 관리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물론 이론적인 영역과 실무에서 오는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최대한 알기 쉬운 형태로 소개하고 있어서 처음 접하는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배우며 활용해 본다면 그 의미나 방식에 있어서도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GitLab Handbook> 책에서 말하는 주요 키워드를 보더라도 누구나 현실의 사회생활에서 공감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는 구성원들의 경우 어떤 형태로 일이나 업무 처리, 관리 등의 형태로 사용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는 책이며 일정한 책임과 권한이 부여된 리더나 관리자의 경우 새로운 시대를 맞아서 어떤 부분에 대해 집중하며 이를 실무적으로도 사용,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비즈니스 전략이나 기법, 혹은 기본적인 소통과 근무 형태나 관리 등에 있어서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아서 참고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물론 분야나 직종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존재할 수 있지만 책에서는 기본적, 본질적 가치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하며, 이 과정에서 앞서 나가는 기업들의 경우 어떤 가치 판단과 관리 등의 행위를 통해 나아가고 있는지도 분석,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언급이나 이를 활용한 원격 근무에 대한 소개, 그리고 더 나은 형태의 기업문화 및 조직문화의 경우 어떤 가치 판단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성과 달성이나 성장 지향적인 경영 방식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생각해 보자.
<GitLab Handbook> 특히 책에서는 기존의 업무 형태나 방식에 대한 소개도 좋지만 비대면 근무를 비롯해 갈수록 그 비중과 중요도가 커지고 있는 온라인 환경 등을 활용한 형태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개인마다 원하는 방식으로의 학습이나 배움의 과정, 모두가 가능할 것이다. 기본적인 기업운영 프로세스를 비롯해 조직설계 및 관리 방식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소개하고 있는지, 함께 배우며 이를 현실과 실무에서도 활용해 보자. 어려운 경영학 분야에 대해 실무적, 현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