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피디아 - 트럼프 알고리즘을 해부하다
이지윤 지음 / 마음의숲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가 빠르게 급변하고 있고 요즘 정치나 경제 분야를 보더라도 예전의 느낌이나 질서, 혹은 평화의 시대는 과거의 일이 되었다는 점도 알게 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요즘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가장 화제의 인물로 볼 수 있는 트럼프에 대해 소개하며 트럼프 행정부나 시스템, 관련한 알고리즘의 경우 어떤 형태로 파생, 작동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물론 해당 분야를 좋아하거나 전공한 분들이라면 더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며 상대적으로 처음 접하는 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트럼피디아> 기존의 미국은 사라졌고 요즘 미국 행정부의 정치적, 경제적인 입장이나 논리, 포지션 등을 보더라도 상당히 공격적이며 자국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는 우리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오며 대중국 견제 정책이나 러시아에 대한 긴장상태 유지, 그리고 유럽을 비롯해 아시아나 중남미 정치나 경제에 개입하거나 판단하는 정채적인 부분을 보더라도 확실히 전혀 다른 입장과 노선을 선택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에 책에서도 그 원인과 향후 전망, 방향성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평가와 조언도 함께 하고 있어서 종합적인 관점에서 읽으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미국의 이런 행보와 외교노선으로 인해 새로운 국제질세나 패권의 형태가 태동하고 있고 이에 대항하고자 하는 중국과 러시아의 상황을 보더라도 앞으로의 미래가 더 걱정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물론 지나친 비약이나 일반화는 모두 경계해야 하나, 왜 우리가 요즘 시대에서 트럼프라는 인물에 대해 입체적으로 바라보며 일정한 가치 판단과 평가를 내려야 하는지, 이 책도 이 의미를 중심으로 한 소개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기존의 정치학이나 외교학 책들과는 다른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트럼피디아> 물론 트럼프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며 싫어하는 분들도 공존할 것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이렇게까지 상당한 영향력과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도 미국이라는 나라의 시스템과 이를 지지하는 기반적 요인, 그리고 사람들이 있기에 가능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는 또 다른 근거이기도 하며 이는 결국 우리의 또 다른 미래이자 현실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본다면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이런 현상과 현실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새로운 관점론과 평가가 돋보이는 트럼프 관련한 도서,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