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말 잘하고 싶었어 - 스피치 라엘의 성장과 꿈을 만드는 공감의 언어
최윤정(스피치 라엘) 지음 / 북스고 / 2025년 12월
평점 :



항상 누구나 고민하는 현실적인 주제이며 어떤 형태로 대화를 하거나 나만의 생각과 논리 등을 제대로 된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이는 계속 되는 현실 고민일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더 나은 형태의 화법과 화술, 그리고 대화나 설득의 방식 등이 무엇인지를 전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필요한 스피치의 방식이나 전략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현실과 실무에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진짜 말 잘하고 싶었어> 물론 해당 영역의 경우 개인마다 다른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타고난 재능과 성향으로 인해 해당 분야가 쉬운 분들도 있겠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잘 안되는 분들도 많은 현실에서 결국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학습과 이를 자신에게 맞는 형태로 활용, 사용해 나가는 능력이나 경험적인 부분이 중요하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느끼게 된다. <진짜 말 잘하고 싶었어> 말이나 언어에도 품격과 온도가 존재하며 같은 말이라고 하더라도 말하는 이가 누구인지, 이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 공감능력 등도 달라지는 법이다. 그렇다면 더 나은 방식과 화술, 화법 등에 대해 배워야 하며, 책에서도 이런 부분을 강조하고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접해도 배울 만한 의미도 많을 것이다.

지금 당장의 엄청난 성장이나 변화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진단과 점검의 시간, 그리고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관계의 심리학에 대해서도 더 쉽게 느낄 수 있고 누구나 어려워 하는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에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스로의 변화나 성장 지향적인 마인드나 행동력도 중요한데, 결국 내면 및 멘탈관리에서 이런 부분에서의 격차나 결과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감정이나 심리, 마음 등의 요인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판단하고 있는지, 또한 상황이나 장소,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화법이나 화술에 대한 이해도, 경청하는 이가 누구인지에 따라서 때로는 맞춤형 가이드라인이 필요한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진짜 말 잘하고 싶었어> 이는 단순히 말을 잘하거나 화려한 언변만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며, 더 나은 형태의 품격 있는 대화법이나 소통과 공감의 자세를 통해 나아간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화법과 화술, 그리고 더 나은 형태의 스피치 전략과 활용법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