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 지조론 - 이 땅의 ‘변절자들에게 고함!’
황헌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6년 1월
평점 :



책에서 표현하는 의미가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고 예전의 역사적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지조라는 의미가 특정 성별이나 세대들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이 책은 구체적인 지조론이 무엇이며 왜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이런 정신과 자세에 대해, 제대로 배우며 개인 단위에서도 활용해 봐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신 지조론> 특히 변명으로 일관하는 자들이나 변절자가 갖는 사회적인 파장이나 부정적 요인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고 그렇다면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로 이들을 대해야 하는지도 읽으며 판단해 보게 된다.
<신 지조론> 요즘 시대 정신이나 흘러가는 동향 등을 보더라도 책에서 말하는 내용이나 의미가 아날로그적인 감성이나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만큼 복잡한 현생을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는 영역이기도 하며 그럼에도 개인 단위에서의 삶의 성장이나 변화, 긍정적 요인이나 결과 등을 마주하고 싶다면 때로는 예전의 방식이나 가치, 조언 등에서 새롭게 배우며 이를 주도적으로 관리,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특히 책에서 언급 되는 선비정신에 대한 소개나 지조나 중용의 자세는 어떤 형태로 삶을 변화, 성장시킬 수 있는지,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이는 개인 단위에서의 자기계발 및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하며 세상과 사회, 사람들을 바라보는 눈과 더 나은 가치 판단과 선택을 하게 한다는 점을 보더라도 가볍게 넘길 만한 사안은 아닐 것이다. <신 지조론> 특히 개인주의가 강화된 요즘 현실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보다는 회피나 단절, 스스로를 위한 이기심이 가득한 자들이 많아지는 현실에서는 예전의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이런 지조나 중용의 정신과 사례 등을 통해 새롭게 배우거나 느낄 만한 부분도 많아서 더 많은 이들의 관심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점도 읽으며 느끼게 된다.
<신 지조론>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일반화의 표현이나 조언도 아니며 오히려 삶에 대한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게 하는 요인도 많고 이 과정에서 어렵게 보였던 철학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개인 단위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한 정리와 조언도 함께 하고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나 표현방식, 모두가 긍정적일 것이다. 어려울 수 있지만 그만큼 가장 기본이 되는 삶의 자세이자 사회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 지조 및 지조론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