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힘은 말보다 강하다 - 마음을 여는 힘, 경청
김지현 지음 / 더로드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어려운 현실의 인간관계, 이는 가족을 비롯해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부분이며 때로는 말을 잘하는 의미나 방식, 조언을 해주는 행동도 좋지만 책에서 말하는 의미처럼 경청의 기본과 자세, 방식 등에 대해 접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듣는 힘은 말보다 강하다> 이 책도 누구나 알만한 하지만 현실에서 주도적인 적용이나 관리, 자체가 난해하게 다가오는 듣는 힘과 경청의 방식 등에 대해 자세히 전하는 책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를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과 일상에서도 사용해 봐야 하는지, 함께 접하며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듣는 힘은 말보다 강하다>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적 요인이자 결과로 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타인에게 공감하거나 소통을 위해서라도 경청의 자세는 가장 기본적인 관계술일 것이다. 물론 요즘처럼 다양한 부분에서의 어려움이나 마음의 여유 자체가 없어서 이를 망각하는 분들도 많은 현실에서 그럼에도 왜 배우며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의 시간을 가지며 항상 이론적인 느낌이 강했던 경청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어떤 자세로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듣는 힘은 말보다 강하다> 이는 개인마다 전혀 다른 해석이나 활용의 여지가 존재하는 영역이지만 아무래도 일정한 인내심과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필요한 영역이기도 하다. 당장의 엄청난 변화나 결과 지향적인 자세보다는 차분한 관점에서 접하며 타인과 사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는 구체적인 실행과 노력 등이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처럼 이론적인 학습과 실무와 현실에서 체감하는 기준이나 판단의 여지는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올바른 소통의 방식이 될 수도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활용할 경우 스스로에 대한 높은 수준의 관계술이나 자존감 수업 등에도 좋은 영향력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 책도 경청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지만 이에 요구되는 관계의 심리학이나 인간관계, 자체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을 함께 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에서 접하며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듣는 힘은 말보다 강하다> 때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영역이기도 하며 그럼에도 주변인들과의 관계나 소통에 있어서도 더 나은 가치 판단과 처세 등을 행하고자 한다면 책에서 말하는 경청의 조건과 기본기, 구체적인 방식 등은 무엇인지, 배우며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경청의 방식 및 관계의 심리학에 대한 조언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