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 지구 교양인이 알면 반할 수밖에 없는 열 편의 소중한 생물의 세계
미겔 델리베스 데 카스트로 지음, 남진희 옮김 / 두시의나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기본적인 과학 분야를 비롯해 자연과 환경, 생태학 분야에 대해서도 최대한 알기 쉬운 형태로 소개하는 가이드북으로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더 나은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하는 책이라서 긍정적일 것이다. <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지구 및 환경, 그리고 자연과 생태 분야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누구나 체감하는 날씨나 이상 기후 등의 현상을 보더라도 그렇고 요즘 키워드로 볼 수 있는 기후 위기 및 변화적 상황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체감이 가능한 영역이라서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이에 책에서도 다양한 생물과 동물, 식물 등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자연에서 이들이 사라질 경우 우리 인간에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력이나 결과 등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도 말하고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가 더 중요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과학 및 생태학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이를 교육 목적 외에도 가볍게 접하고자 하는 어른들의 경우에도 몰랐던 부분을 새롭게, 그리고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다양한 특장점이 존재하는 가이드북이다.






주요 주제 선정이나 키워드를 보더라도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생명들을 통해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과 때로는 보호하거나 계승하는 일들을 우리 인간이 해나가야 하는지도 체감하게 된다. <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특히 저자의 경험담과 현실적인 이야기, 주요 가이드라인 등이 돋보이는 책이며 이 과정에서 이론적으로 딱딱하게 배우는 의미의 방식이나 접근보다는 최대한 현실을 반영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는 점이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고마운 존재들의 생태학> 해당 분야의 경우 기본적인 과학적 상식과 지식 외에도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해서도 더 실감나게 접할 수 있고 주요 환경이나 자연, 생태계의 변화가 우리 인간에게는 어떤 형태로 다가올 수 있는지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어서 현실적인 관점이나 미래를 생각하는 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책이다. 주로 청소년을 위한 과학 및 생태학 분야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우리들은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또한 어떤 관점에서 생태학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는지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