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별 삶의 온도 - 내 속도로 살고 있는 당당한 1인가구들의 이야기
가온 외 지음 / 니어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삶에 대한 정답을 원하거나 찾는 사람들, 혹은 성장과 성공의 가치만을 그리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는 경제가 성장하며 사회가 발전할수록 나타나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이를 누리거나 원하는 형태로 살아가는 이들은 많지 않고, 실제 현실의 삶을 보더라도 어렵게 살아가는 분들이 더 많다는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볼 경우 일정한 위로와 공감의 시간이 요구되는 에세이북으로 볼 수 있지만 그 안에서도 각자 다른 삶의 속도나 모습으로 살지만 또 다른 삶의 교훈이나 긍정의 요소를 답습할 수 있어서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별의별 삶의 온도> 요즘에는 관련 정보나 지식 등을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가 되어서 그렇지 예전만 하더라도 서로 다른 삶의 모습에 대해 자연스럽게 느끼거나 받아들이는 정서가 많았다. 하지만 좋은 것만 보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원하는 대상이나 가치 등이 비슷해지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행복하다는 감정보다는 남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기 자신을 낮추거나 삶에 대해 부정적으로 느끼는 분들도 많아져서 오히려 삶의 행복지수나 만족도가 낮아진 측면도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한 형태의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에 대해 집중하고 있고 특히 사회적 이슈이자 문제로까지 취급되는 1인가구들의 삶의 모습이나 이에 대한 생각, 이야기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접하며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별의별 삶의 온도> 왜 우리는 삶에 정답은 없다고 인정하면서도 현실에서는 다른 관점과 기준으로 삶에 대해 평가하는지, 이에 대한 일정한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나라는 존재에 대한 성찰과 점검, 이해의 과정도 함께 해볼 수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별의별 삶의 온도> 사실 행복은 멀리 있는 대상이나 물질적인 가치가 아닐 것이다.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릴 수 있고 변화된 마인드나 인식만 있더라도 삶 자체가 전혀 다른 관점으로 다가오는 법이다. 이를 머리로는 알지만 구체적으로 생각하기 어려운 분들이거나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삶의 온도로 현실을 마주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소소한 이야기와 삶에 대한 긍정의 요소, 조언 등이 돋보이는 에세이북, 혹은 가이드북,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