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보다 잘 사는 사람
법상 지음 / 마음의숲 / 2025년 11월
평점 :


이 책은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 현실의 삶을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또는 부의 성공이나 삶의 성장 등을 바라는 분들이라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이나 방식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읽으며 배울 수 있는 에세이북이다. <부자보다 잘 사는 사람> 요즘처럼 모든 영역에서 자본주의적 가치나 경제 논리가 당연시 되는 시절도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일상에서는 돈이 주는 영향력과 절대성, 힘 등은 대단하며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를 마주하고 있을 것이다.
물론 살면서 돈은 무시할 수 없고 내가 바라는 결과나 삶의 목적, 방향성 등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며 부자가 되고자 하는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종교적인 의미를 통해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더 높은 곳을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봐야 한다. 불교를 믿고, 안 믿고의 문제가 아닌 내가 바라는 삶, 혹은 부의 성공 등을 이루고자 할 때 어떤 내면 및 멘탈적 요인에 대한 관리나 새로운 관점에서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도움 되는 부분이 더 많은 책이다.

<부자보다 잘 사는 사람> 부자를 따라하거나 그들의 조언과 방식 등을 참고하며 살아가는 행위도 중요하지만 결국 스스로에 대한 관리나 성장 지향적인 마인드, 자세 등을 갖고자 한다면 꾸준함이 필수적이라는 점도 알아야 한다. 이를 주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형태로도 불교의 조언과 방식을 통해 배울 점도 많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로 현실적인 조언과 스스로가 느낀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지도 읽으며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그만큼 요즘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며 때로는 복잡하고 냉정하다는 의미를 자주 체감하게 된다. 이로 인해 어떤 선택과 판단을 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고 그럼에도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는 분들도 많은 현실에서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부와 불교라는 종교에 대해 함께 전하고 있는지도 읽으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부자보다 잘 사는 사람> 단순히 물질적 가치나 결과가 최고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현실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책을 통해 접하며 어떤 형태로 새로운 삶을 영위하거나 고려해 봐야 하는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