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외국계 취업 - 20년 차 수석 매니저가 알려주는 외국계 기업 취업 전략서
백원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확실히 예전보다는 덜 해졌지만 여전히 취업이나 채용시장에 있어서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해당 취업 분야의 경우 성공의 기준이자 지표가 되기도 하며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도 관련한 정보나 준비법 등에 있어서도 일정한 격차가 존재하는 영역이라는 점을 볼 때, 일반 취업전략과는 어떤 점이 다르며 어떤 형태로 취업전략 및 설계 등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보게 된다. 그만큼 치열한 취업 현황과 시장에 있어서도 개인 단위에서의 철저한 준비와 관리가 요구되는 영역이라서 무조건적으로 쉽다고만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국내 취업보다는 외국계 기업 취업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아무래도 개인을 위한 복리후생이나 연봉 등을 보더라도 좋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며 이 과정에서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이나 구체적으로 어떤 진로나 직무에서 일할 것인지, 이에 대한 명확한 형태의 방향성 설정이나 직무 관계된 능력 등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물론 이 한 권의 책으로 무조건적인 합격이나 성공을 보장하진 않지만 그럼에도 배우거나 참고할 만한 새로운 정보도 많고 취업전략 자체를 새롭게 재편할 수 있다는 점을 보더라도 도움 되는 부분이 더 많을 것이다.

갈수록 기업들도 채용 자체를 줄이거나 다양한 이유와 명분을 통해 미루고 있는 현실에서 때로는 외국계 기업 취업이 새로운 형태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스펙 중심의 취업준비나 국내 취업을 준비했던 방식으로 다가가는 분들이 더 많은 현실에서 때로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기도 하며 도저히 포기하지 못하겠다는 분들의 경우 항상 진지한 자세로 배우며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나 관리, 어떤 형태로 외국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지도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나의 첫 외국계 취업> 이 책도 이런 경험담과 다양한 형태의 사례 분석, 진로나 직무 선택 등에 있어서도 어떤 형태의 기회적인 요소나 준비해야 하는 과정 등이 존재하는지, 이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방식이나 선택이 필요할 것이며 관련한 취업이나 채용준비에 있어서는 어떤 전략적 마인드가 요구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분명 어려운 길이며 요즘 현황을 보더라도 만만하게 여겨선 안되는 영역에 대한 도전일 것이다. 외국계 기업 취업을 바라거나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어떤 형태로 접하며 배우거나 참고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