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사카이 다이스케 지음, 정지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돈키호테라는 의미에 대해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일본 소매업 강자의 경영 조언과 경험담을 집약적으로 표현한 책으로 실무 비즈니스 상황이나 경영 전략과 관리법에 있어서는 어떤 형태의 성장과 성공 전략 등을 그려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우리가 아는 일본 기업들의 이미지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며 변화에 주저하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책에서 언급되는 주체의 경우 기존의 기업들과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아무래도 현실적인 판매 성공과 매출 상승 전략, 그리고 대중들이 원하는 가치나 니즈 등을 적절히 제공하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점들을 보더라도 확실히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이는 우리 기업들의 상황과도 비교, 분석이 가능하며 개인 단위에서도 나를 위한 경영 방침이나 철학, 혹은 장사나 창업 등의 행위에 있어서도 배우거나 참고할 만한 메시지도 많아서 책이 주는 의미가 더 현실적으로 체감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종합적인 브랜딩 전략이나 광고 및 홍보, 마케팅 분야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게 되며 이 과정에서 어떤 선택과 관리, 직종이나 분야마다 다르게 적용되면서도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나 조건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이는 사업이나 창업, 장사 등의 행위를 해나감에 있어서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며 이에 책에서도 일본 소매업 강자의 사례와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경영 전략과 관리법, 혁신의 사례와 결과물 등에 대해 주목하며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도 연결과 공감의 가치가 시대정신으로 통용되는 요즘 현실에서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론적인 이해와 함께 책에서 말하는 일본 돈키호테 사례를 통해 우리들은 무엇을 배우거나 참고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그만큼 실무에서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 새롭게 배울 수 있고 이는 우리 기업들이나 사람들의 창업 성장과 성공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다가오는 부분이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디테일 경영의 방식과 전략적 마인드, 실행력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