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툰 아빠의 마음공부 - 아빠와 아들을 잇는 관계 인문학
김진용 지음, 정뱅 일러스트 / 파라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삶을 살면서 가족 만큼이나 중요하며 절대적인 관계는 없을 것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영역이며 특히 우리 사회에서는 가족에 대한 중요성과 절대적인 부분에 대해 사회적인 문화나 분위기를 보더라도 더 크게 공감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하며 체감할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에세이북이다. <서툰 아빠의 마음공부> 이 책은 아빠와 아들이라는 의미를 통해 현실의 삶에 대해 표현하는 책으로 누구나 생각할 만한 일상적, 현실적인 요소가 잘 표현된 책이다.

아무래도 가족이라는 의미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도 많고 그렇다면 더 나은 가족관계를 위해 어떤 마인드와 자세를 통해 살아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느낄 수 있어서 긍정적일 것이다. <서툰 아빠의 마음공부> 책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키워드를 보더라도 결혼과 가족, 육아와 교육 등 누구나 현실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인간학 자체에 대해서도 새롭게 판단해 볼 수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서툰 아빠의 마음공부> 부모라고 해서 무조건 옳을 수도 없고 때로는 자식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더 나은 대화와 소통의 방식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점도 참고해야 하는 부분이다. 요즘처럼 지나친 사회 갈등이나 문제가 흔하게 펼쳐지는 현실에서 결국 기본과 처음으로 돌아가서 서로가 서로에게 존중하며 대하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가정의 평화나 가족이 주는 절대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더 크게 체감할 수 있다는 점도 읽으며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사람이 갖는 기본적인 삶의 자세나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잘 정리된 형태로 표현하고 있어서 참고할 만한 부분도 많을 것이다. <서툰 아빠의 마음공부>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의 내면적 성장이나 감정이나 마음, 공감 등의 행위를 접하거나 배울 수 있는지, 지금도 해당 주제와 키워드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현실에서 책이 주는 의미나 조언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참고해 본다면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가족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