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스트 러너 - 변화에 강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한상만 지음 / 청림출판 / 2025년 10월
평점 :


세상과 사회가 빠르게 변하면서 많은 분들이 어떤 형태로 자기계발적 사고나 행동을 견지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을 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은 가치나 결과를 바라지만 어떤 형태로 나아가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나 기술 진화와 성장에 대해 도태된 느낌이나 배워도 어렵게 체감된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에 대한 점검과 관리, 성찰의 시간과 과정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일단 책에서는 변화라는 의미에 대해 반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성장과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실천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패스트러너> 같은 조건이나 환경, 비슷한 시간 등을 영위하지만 어떤 이들은 매우 앞서나가는 느낌을 줄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정체되거나 도태된 형태로 체감되기 마련이다. 이는 우리 사회가 마주한 현실적인 요소이며 그럼에도 포기하거나 부정적인 마인드로 시간을 허비하기보단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부분과 새롭게 받아들이며 배워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변화된 마인드와 새로운 형태의 가치 판단이 요구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배울 점도 많아서 가벼운 마음으로 접해도 쉽게 공감이 가능한 책이다.

<패스트러너> 학습민첩성이라는 의미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며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론이다. 물론 개인마다 다르게 체감할 수도 있고 저자가 말하는 의미나 조언이 무조건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긍정의 요소가 더 많고 스스로에 대한 인식과 객관화 과정을 통해 어떤 형태의 미래와 더 나은 내일을 그릴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그만큼 단순히 보기에는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 정도로 체감할 수 있는 책이지만 그럼에도 변화와 시대정신, 더 나은 성공의 조건과 방식에 대해 표현하고 있어서 기존의 의미와는 다른 관점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개인 단위에서 할 수 있는 공부나 시간관리의 방식에는 한계가 존재할 것이다. 이는 정확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살아가는 행위나 방법론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하기도 하며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패스트러너> 라는 형태를 통해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부정보다는 긍정의 마인드가 왜 중요한지, 또는 AI 시대에서 나라는 존재는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자기 존재감이나 발전 등의 가치를 구현해 나가야 하는지도 느낄 수 있고 이는 요즘 시대정신이나 가까운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이자 기본기일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성공을 위한 전략적 마인드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