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시대, 아빠는 불안하다 - 아이의 미래를 위한 부모 필독 AI교양서
이왕열 지음 / 포도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당장 내 아이나 자녀의 교육 문제로 인해 고민이 깊거나 요즘 교육 과정에서 자주 쓰이며 등장하는 AI 분야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시대가 어떤 형태로 변하고 있는지, 혹은 이를 교육 분야로 적용, 대입해 볼 경우 어떤 역량이나 능력 등이 중요한지도 알아 볼 수 있어서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이며 부모들도 함께 배우며 가까운 내일과 미래를 함께 준비해 나갈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AI시대 아빠는 불안하다> 확실히 기존의 교육 과정이나 분야의 경우에도 활발한 형태로 진화,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부모들의 경우 바쁜 일상과 현실로 인해 꾸준히 알아보기 힘든 영역이라는 점을 알 것이다. 이는 교육을 배워야 하는 아이나 자녀들의 경우에도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다양한 가치나 새로운 부분을 배우고 있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AI 리터러시나 관련한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지도 읽으며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현실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하고 또 필요한 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함께 배우며 활용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AI 교육 관련한 일정한 그리고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부모들이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과 자신의 아이나 자녀를 위해 활용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처음 접하는 분들도 비교적 쉽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배우며 사용해 볼 수 있는 책이다. <AI시대 아빠는 불안하다> 누구나 요즘 시대나 사회를 바라보는 불안한 마음과 감정을 존재하며 이에 대한 가치 판단과 선택으로 인해 더 나은 과정으로 가거나 도태되는 기분과 결과 등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결국 AI 분야에 대한 기본기가 필요하며 이를 교육 과정이나 현실로 적용할 경우 어떤 미래가치나 기회적인 요소가 있는지, 물론 당장의 진학이나 성적관리도 중요하지만 끊임없이 진화하는 세상의 현실에서 개인 단위에서의 창의력이나 질문법, 생각의 전환 등이 중요한 역량이라는 점을 이해한다면 책에서 말하는 가이드라인이나 의미가 더 쉽게 다가올 것이다. <AI시대 아빠는 불안하다> 책을 통해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이를 현실에서도 적용해 볼 것인지, 특히 부모와 아이의 소통이나 공감능력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라서 더 많은 분들이 배우며 활용해 봤으면 한다.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