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의 숲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 ㅣ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김종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다양한 형태로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요즘, 이 책은 청소년을 비롯해 어른들도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책이라서 현실적인 의미가 강하게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질문의 숲> 누구나 학창 시절이나 교육 과정을 통해 질문의 힘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쉽게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당장 해야 하는 공부나 성적, 보여지는 결과 등이 중요해지면서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생각 자체를 안하는 분들이 많아졌고 이로 인해 선택이나 결정 자체가 어려운 분들도 존재하는 현실에서 책에서는 왜 질문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는지,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문의 숲> 책에서도 기본적인 자기계발의 방식을 비롯해 두뇌계발 및 창의력, 사고력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게 하며 질문이 갖는 절대적 가치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실의 공부나 성적, 학습 외에도 우리가 알아야 하는 부분이나 기본기가 상당하다는 점도 느끼게 된다. 이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도 자신의 올바른 성장과 원하는 삶을 설계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다가오며 어른들의 경우에도 지난 시간과 과정에 대해 되돌아 보며 더 나은 내일과 미래를 위해 어떤 부분을 배우며 참고해야 하는지도 체감하게 하는 부분이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의 경우 누구나 원하는 현실적인 부분일 것이며 이 과정에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이나 타인을 바꿀 수 없다면 어떤 형태의 대응을 통해 원만한 관계 및 처세술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는 복잡한 형태로도 볼 수 있지만 때로는 최대한 간결하게, 단순화 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일정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며 이 책도 질문의 힘을 통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조언이나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 경험담 등을 통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하고 있어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질문의 숲> 내가 바라는 삶의 형태는 무엇인지, 그리고 복잡한 세상과 사람들 속에서도 어떤 마인드로 지내야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나 결과 등을 느낄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주로 청소년을 위한 인생 조언, 혹은 코칭에 관한 책으로도 볼 수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삶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점이나 질문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도 일정한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는 점을 볼 때, 책이 주는 의미가 다양한 관점에서 다가올 것이다. 평소 생각하거나 행동하기 어려웠던 키워드를 통해 풀어내는 자기계발서,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