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멀어지기 연습 - 퇴직 그리고 이후의 삶
김인구 지음 / 리브레토 / 2025년 9월
평점 :



현실의 삶을 살면서 누구나 일정한 시기나 나이가 되면 생각하게 되는 부분,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에세이북으로 특히 은퇴나 퇴직을 앞두고 있거나 이로 인한 고민이 깊은 분들이라면 더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멀어지기 연습> 한 분야에서 일정한 연륜과 경험, 전문성을 가졌지만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세월의 흐름과 무게감으로 인해 퇴직을 앞둔 분들이라면 이 말이 갖는 의미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며 자기 자신의 일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책에서도 때로는 부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해 표현하며 그럼에도 계속되는 현실의 삶에서 어떤 마인드나 자세 등을 갖고 긍정과 행복을 지향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멀어지기 연습> 이는 책의 제목처럼 그 대상이 사회생활 자체가 될 수도 있고 인간관계를 비롯한 사람에 대해 적용하며 판단해 볼 수도 있는 영역이다. 즉 개인마다 다르게 다가오는 부분이지만 퇴직이나 은퇴라는 의미가 갖는 무게감이나 상징성을 고려한다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내용과 의미, 경험담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몰입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되돌아 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때로는 내려놓아야 더 나은 가치를 채우거나 배울 수 있고 책에서 이런 내면적 요인이나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반복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의미나 형태가 제법 비슷한 점도 많고 누구나 공감할 만한 요소 또한 상당하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멀어지기 연습> 지나친 부정이나 긍정, 모두를 경계하면서도 내가 바라는 삶의 모습이나 살아가는 자세, 방식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과 유연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며 책의 저자도 화려한 경력과 이력이 존재하지만 결국 퇴직 이후의 삶을 고민하고 있는 점을 볼 때, 현실의 삶은 더 차갑고 냉정하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자기 자신을 믿고 살아가는 자세나 행위, 성장과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참고해야 하며 이는 우리 모두에게 요구되는 삶의 자세이자 어쩌면 시대 정신, 가치 등과도 상통하는 부분일 것이다. <멀어지기 연습> 가볍게 읽기 좋은 삶에 대한 에세이북으로도 좋은 책이라서 추천하고 싶고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의 마인드나 삶의 자세 등을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나 현실에서 중요한 요소로 다가오는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