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 모든 조직과 직장인을 위한 성과관리의 기술
최정욱 지음 / 현익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누구나 현실의 사회 및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과 경험을 마주하기 마련이다. 이런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부분도 있을 것이며 때로는 부정적인 결과로 인해 변화를 지향해야 한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는 요즘, 책을 통해 KPI가 무엇인지, 또한 성과 및 성과 관리와 달성을 이루기 위한 기본기나 실무적 역량, 방법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책의 저자도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담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고 누구나 쉽게 배우며 활용 가능한 형태의 가이드라인과 정보 등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업종이나 분야마다 다르게 체감되는 영역도 있겠지만 결국 의사 결정의 과정에서나 일하는 방식, 업무력 향상 등을 고려한다면 강조되는 기본기나 본질적인 요소에 있어서는 공통적인 요인이 많다는 점도 알게 될 것이다. 때로는 뛰어난 리더의 존재나 올바른 리더십의 구현이 요구될 수도 있고 좋은 인재의 존재나 긍정적인 조직 및 기업문화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다소 복잡하게 다가오는 영역일 것이며 개인 단위에서는 어떤 형태로 성과에 대해 이해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또 다른 문제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일정한 계획이나 목표의 존재, 그리고 제대로 된 방식으로 일할 경우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는 쉽게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이를 구체화, 세분화 할 경우에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며 업무나 직무의 특성에 따라서 변화가 요구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영 철학이나 원칙 등이 더 강하게 와닿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종합적인 경영 전략 및 관리법을 비롯해 성과 달성과 관리를 위해 어떤 마인드와 자세, 책임 등을 고려하며 일해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고 주로 실무적 상황과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이론적인 부분으로 보일 수 있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부분도 많을 것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회사나 조직, 기업 등의 단위가 어떤 형태로 작동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며 각자 처한 환경이나 직급, 상황 등은 달라도 하나의 방향성을 통해 나아가야 한다는 점도 읽으며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적으로 열심히 일해서 결과나 성과를 보장받는 시대는 지났고 이제는 새로운 형태의 접근과 체계성, 더 나은 시스템 등을 통해 현명한 형태로 마주해야 한다는 점을 알 것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성과 관리 및 달성 등에 대해 현실적, 실무적으로 전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