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미래 - 거대한 변곡점, 마지막 부의 기회를 잡아라
박석중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9월
평점 :



요즘 우리 경제를 전망하거나 예측하는 평가 지표, 결과 등을 보더라도 긍정보다는 부정의 예측이 우세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확실히 생활 및 서민 경제 자체가 위축된 모습이며 이로 인해 현재의 삶이나 사회에서 느끼는 경기침체 및 경제불황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 또한 매우 민감하게 작동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현실을 바탕으로 한 경제 조언과 분석, 일정한 예측과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경제 및 경제학 분야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생활과 일상에서도 활용해야 하는지도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한국의 미래> 어쩌면 우리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가 겪고 있는 공통적 현상이자 요인으로도 볼 수 있고 이로 인한 사회적, 정치적 불안과 갈등도 증폭되고 있는 현실에서 어떤 형태로 이런 부정적인 요소를 제어하며 더 나은 내일과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경제를 예측하거나 판단하기에는 개인 단위에서의 접근과 배움에는 그 한계점도 명확할 것이다. 그럼에도 이론적, 실무적인 형태로 경제 및 경제학 분야에 대해 배워야 하며 이로 인해 파생되는 다른 분야에서의 작용이나 결과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보게 된다.

이는 기술과 혁신이라는 절대적 미래가치를 통해 접근하는 기본적인 논리이자 구조로도 볼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이 속한 분야나 혹은 투자 및 재테크의 관점에서 철저하게 배우며 대응하고자 할 경우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충분히 배울 수 있어서 긍정의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한국의 미래>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 발전 및 성장의 과정을 단기간에 이룩한 역사가 존재하지만 이로 인한 모순이나 구조적, 사회적인 문제나 갈등 또한 다양한 형태로 산적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의 갈등 봉합이나 경제적 재도약을 위해서도 새로운 형태의 가치 판단과 사회적 협의, 공감대 형성 등이 매우 중요한다는 점도 느끼게 된다.
<한국의 미래> 책에서도 이런 현재적 관점에서 우리 경제를 비롯해 세계 경제, 정세 등을 함께 진단하고 있고 기본적으로 경제를 공부할 경우 요구되는 용어적인 부분이나 개념에 대한 해석, 다양한 관점에서 알아 볼 수 있는 대내외적인 요소나 영향력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해당 분야에서 일하거나 전공한 분들을 비롯해 처음 접하는 분들도 최대한 기초와 기본기를 바탕으로 배울 수 있는 점으로도 표현할 수 있고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논리나 전문성, 예측 범위나 방향성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배우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우리 사회와 경제의 미래, 트렌드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