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미래에 대한 11가지 생각
라도삼 외 지음 / 서울연구원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문화에 대한 높은 수준의 반응과 평가를 보더라도 확실히 문화 강국이라는 이미지가 아깝지 않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특히 다양한 영역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이들의 노력도 함께 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한국식 문화의 장점이나 한국다운 문화가 주는 예술적 가치나 엄청난 가치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반응이 형성되었다는 점을 볼 때, 책이 주는 의미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특히 문화의 이론이나 연구, 트렌드 및 미래가치 등을 함께 소개하고 있는 점을 보더라도 배울 점이 많은 책일 것이다.

<문화의 미래에 대한 11가지 생각> 예나 지금이나 우리는 보여지는 압도적인 군사력이나 힘을 통해 세계와 소통했던 나라는 아니였고 우리만의 높은 수준의 의식과 문화적 가치를 통해 교류해 왔다는 점을 알 것이다. 이는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고 더 좋아진 인프라나 사회적인 환경으로 인해 더 많은 이들이 새로운 가치를 표현하며 독특한 개성과 철학 등을 여과없이 표현하고 있는 현실을 보더라도 이를 잘 지키는 행위나 보존, 관리, 계승해 나가는 자세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책에서는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문화의 미래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요즘 시대 정신으로 볼 수 있는 AI에 대한 언급이나 청년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는점, 그리고 기후위기나 사회적인 모습 등을 함께 표현하며 어떤 형태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일정한 형태로 조언하고 있어서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학적인 의미가 더 강하게 느껴지는 책일 것이다. 이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표현하기도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하다는 점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다양한 이들이 함께 배우거나 공감하기에도 괜찮은 가이드북이다.

<문화의 미래에 대한 11가지 생각> 이런 과정에서 한류나 K컬처에 대해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있고 왜 문화 이론이나 연구가 절대적으로 중요한지, 또한 전혀 다른 분야와의 결합, 융합 등의 가치를 통해 어떤 형태의 새로운 부가가치나 긍정의 결과물 등을 만들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그만큼 중요한 기회의 장이기도 한 문화의 미래에 대한 담론,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해당 분야와 주요 키워드를 전하며 더 많은 이들의 관심과 지지 등을 바라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