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경영 실천 GUIDE - 안전한 일터가 되는 길
엄영하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게 되는 사회 및 직장생활, 서로 다른 분야와 일하는 방식의 차이는 존재해도 결국 불변하는 가치는 여전할 것이다. 바로 안전과 관련한 모든 것이 그럴 것이며 이는 시대가 변해도 더 계승하거나 발전시켜야 하는 우리 모두의 몫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여전히 안일한 대응이나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산업이나 실무 현장에서는 재해가 끊이질 않고 이로 인한 또 다른 형태의 부정적 효과나 갈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 지출, 낭비 등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필요하다면 관련 교육이나 예방관리,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실무적, 현실적인 느낌이 강하게 와닿는 가이드북이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이는 개인 단위에서는 그 대응과 관리, 주의 등에 있어서도 한계점이 명확하며 결국 의사를 결정하는 자나 책임을 져야 하는 이들의 인식의 전환과 구체적인 매뉴얼 정착, 혹은 인프라나 환경적 요인의 개선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안전 경영관리의 방식과 구체적인 추진 사례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람의 중요성과 그 가치를 말로만 인정하는 행태가 아닌, 실제 현장이나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의 대응 관리가 요구되는지도 읽으며 공감하게 된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예전에는 외국인 노동자나 상대적으로 약자로 평가 받는 근로자들의 일이나 문제로 취급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과 현장에서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 있어서도 일정한 공감대를 조성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방만한 경영, 혹은 사람의 가치보다는 돈에만 매몰되는 잘못된 리더의 존재나 리더십으로 인해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결국 무엇이 잘못되었고 누구의 책임인지, 이에 대한 갑론을박은 계속되고 있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매우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영역이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안전 및 안전경영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이를 현실과 현장에서도 적용,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또한 관련한 주요 키워드의 경우 어떻게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