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전경영 실천 GUIDE - 안전한 일터가 되는 길
엄영하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누구나 하게 되는 사회 및 직장생활, 서로 다른 분야와 일하는 방식의 차이는 존재해도 결국 불변하는 가치는 여전할 것이다. 바로 안전과 관련한 모든 것이 그럴 것이며 이는 시대가 변해도 더 계승하거나 발전시켜야 하는 우리 모두의 몫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여전히 안일한 대응이나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산업이나 실무 현장에서는 재해가 끊이질 않고 이로 인한 또 다른 형태의 부정적 효과나 갈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 지출, 낭비 등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필요하다면 관련 교육이나 예방관리,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실무적, 현실적인 느낌이 강하게 와닿는 가이드북이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이는 개인 단위에서는 그 대응과 관리, 주의 등에 있어서도 한계점이 명확하며 결국 의사를 결정하는 자나 책임을 져야 하는 이들의 인식의 전환과 구체적인 매뉴얼 정착, 혹은 인프라나 환경적 요인의 개선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안전 경영관리의 방식과 구체적인 추진 사례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람의 중요성과 그 가치를 말로만 인정하는 행태가 아닌, 실제 현장이나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의 대응 관리가 요구되는지도 읽으며 공감하게 된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예전에는 외국인 노동자나 상대적으로 약자로 평가 받는 근로자들의 일이나 문제로 취급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과 현장에서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 있어서도 일정한 공감대를 조성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방만한 경영, 혹은 사람의 가치보다는 돈에만 매몰되는 잘못된 리더의 존재나 리더십으로 인해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결국 무엇이 잘못되었고 누구의 책임인지, 이에 대한 갑론을박은 계속되고 있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매우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영역이다. <안전경영 실천 GUIDE>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안전 및 안전경영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이를 현실과 현장에서도 적용,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또한 관련한 주요 키워드의 경우 어떻게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