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의사 사용법 - 내 몸의 조화로운 건강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김동규 지음 / 라온북 / 2025년 8월
평점 :


예전에는 한의원에 대해 좋아하거나 자주 방문하며 진료를 받는 분들이 많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이에 대한 선호도가 줄어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병원이 변하듯이 한의원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생각 이상으로 개인의 몸관리나 건강관리에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다는 점도 체감하고 있는 요즘, 이 책도 자신의 직업이나 직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을 비롯해 한의사 및 한의원, 혹은 한의학에 대해 어떤 형태로 알아야 하는지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은 책이다.
<한의사 사용법> 한의학 분야의 경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때로는 일반적인 의학 분야나 병원에서 하지 못하는 부분을 해내기도 해서, 해당 분야를 더 선호하거나 좋아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주로 중장년층 이상의 분들이 가는 곳, 혹은 차라리 병의원을 통해 체계적인 몸관리를 하겠다 등의 평가를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접한다면 기존의 편견이나 생각 자체를 바꿀 수 있어서 새로운 관점에서 다가오는 정보나 지식, 그리고 자신의 건강이나 몸관리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시대가 변해도 누구나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며 이 과정에서 주도적인 몸관리, 그리고 미리 대응, 예방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삶의 질을 얻거나 내면적으로나 외형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어쩌면 한의학 분야도 이런 현실적, 일상적인 영역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영역으로 볼 수 있고 책에서도 어려운 의미보다는 최대한 실생활에 도움 되는 형태와 가이드라인을 통해 해당 분야를 조언하고 있어서 읽고 배우기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한의사 사용법>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요소와 함께 해당 분야의 현실에 대해 솔직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및 브랜드, 세일즈 영역을 어떤 형태로 접목시키며 사람들이 바라고 원하는 형태의 결과물이나 니즈 등을 채워나가고 있는지도 다루고 있어서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여전히 한의학을 비롯한 한의원에 대해 오해하거나 잘못된 형태로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현실에서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로 전하며 더 나은 방식의 한의사 및 한의원 사용법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