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 수천 명을 변화시킨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말하는 법
오창균 지음 / 북스고 / 2025년 8월
평점 :



항상 인간관계에서 오는 부정적 요인이나 갈등적 상황으로 인해 지친 감정과 마음이 든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가나 자신을 위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을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이론적으로 배운다고 해서 모든 부정적 요인이 사라지는 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긍정적 요인이나 성장의 여지가 충분하다는 점을 보더라도 책에서 말하는 핵심가치나 구체적인 방식과 대응법에 대해 참고한다면 개인이 원하는 성장이나 자기계발에 있어서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나다움의 의미가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의미나 논리, 주관 등을 어떤 형태로 타인에게 알리거나 보여지는 결과물로 만들어야 하는지, 이는 누구나 해보게 되는 현실적인 고민일 것이다. 물론 타고난 재능이나 성향으로 인해 이를 쉽게 대처하며 주도적인 화법이나 화술로 승화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는 현실에서 많지 않고 오히려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부정적인 경험과 요인으로 인해 지금도 힘든 시간과 과정을 경험하고 있는 분들이 더 많아서 기본기와 본질적인 부분에 주목하면서도 일단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점검, 성찰의 시간이 필수적일 것이다.

같은 현상이나 문제에 대해서도 말하는 이가 누구냐에 따라서 듣는 이의 반응과 평가도 달라지기 마련이며 이는 일적인 영역이나 업무적인 과정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평가 받고 있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무조건적인 논리로 인해 내 생각을 관철시키는 행위가 아니며 오히려 타인과의 조화나 경청, 공감의 과정을 통해 말하는 행위에서 오는 긍정적 요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기본적으로 어떤 방향성과 계획 등을 통해 설계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당장의 거창한 계획이나 큰 변화보다는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점검, 이를 통해 먼저 성공을 경험한 이들의 경우 어떤 형태로 대화를 하며 일정한 협상력이나 화술 등에 있어서도 주도적인 설계, 관리 등의 행위를 해나가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이 책도 이런 말하기의 방식과 기법 등에 대해 조언하면서도 인간관계의 본질적 요소나 사람에 대한 이해도나 통찰력 등에 대해서도 함께 배울 수 있는 가이드북이라서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나답게 말하는 의미나 방식이 주는 긍정적 요인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적용,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