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당신에게 - 무기력한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위로
나명진 지음, 최현정 감수 / 피톤치드 / 2025년 8월
평점 :


항상 열심히 살아야 한다, 혹은 최대한의 노력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아라 등의 삶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나 이야기 등을 자주 접해 봤을 것이다. 그럼에도 성장과 긍정, 성공의 의미를 이루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 반대의 결과나 상황과도 마주하며 더 어려운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도 존재할 것이다. 이는 삶에 대한 무조건적인 일반화나 정답을 찾기 위한 행위나 노력이 아닌, 일단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어떤 부분이 부족하거나 치유와 회복의 의미, 시간 등이 요구되는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 우선일 것이다.
이 책도 결핍의 심리학이라는 의미에 대해 강조하며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무기력함에 대해서도 심리학적인 부분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는 나이나 성별, 세대 등의 가치와는 무관한 그리고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중요한 부분이며 이런 심리적, 내면적 요인에 대한 관리가 잘 이뤄진다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도 있고 개인 단위에서도 배우게 되는 삶의 교훈이나 경험적 만족도 또한 높은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물론 일적인 영역에서의 강박이나 스트레스가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며 기본적인 인간관계에서 오는 회의감이나 염증 등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고통 받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영역이며 사회가 발전할수록 그리고 시대 가치나 정신이 빠르게 변화할수록 더 크게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요즘 세상과 시대에서 무조건적으로 행복한 사람도 없을 것이며 그럼에도 이를 잘 극복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돌봄의 시간, 때로는 나와 다른 이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나 조언을 통해 새롭게 배우며 극복해 나가는 분들도 많은 현실에서 어떤 형태의 삶을 원하며 그리고 무엇을 채우거나 몰입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당신에게> 머리로 생각만 하거나 가슴으로만 공감하는 행위에서 벗어나, 때로는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 더 중요할 것이다. 무기력증의 경우에도 내면적, 심리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분야이며 이는 일정한 치유와 회복의 과정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판단해 봐야 한다. 책에서 말하는 결핍의 심리학과 마음 및 감정관리의 방식과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일상에서도 어떤 형태로 무기력을 예방, 관리하며 더 나은 삶을 그려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